생활/건강
양악수술, 경우에 따라 개인에 맞는 수술 계획 세워야
입력 2012-02-14 17:37 
유명 연예인들이 양악수술전후 달라진 외모를 경쟁적으로 공개하면서, 남녀를 불문하고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양악수술이란,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로 위턱과 아래턱을 동시에 수술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주걱턱이나 비대칭 환자들이 많이 시술받고 있다. 양악수술은 국내에서는 통상적으로 성형외과 또는 구강악안면외과(치과)에서 각각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주걱턱 수술은 턱 모양의 미용적인 요소뿐 아니라, 교합이상, 턱관절이상, 안면비대칭 등 다양한 기능적 이상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의 공동수술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주걱턱 수술은 크게 하악에 수직방향으로 절골하는 ‘수직골절단술(IVRO)과 하악에 평행하게 절골하는 ‘시상절골술(SSRO)로 나뉜다. IVRO는 턱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아 턱 관절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 적합하다. 또한 SSRO는 대중적이며 초기 안정성이 유리하여 악간고정과 물리치료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수직골절단술(IVRO)과 시상절골술(SSRO)는 수술방법도 다르지만 수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도 다르다. 이는 얼굴뼈의 양상에 따라 이를 정확하게 알고 환자에게 적용할 때 수술 후 개선 정도가 효과적일 수 있다. 특히 양악수술은 턱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우선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양악수술 비용과 가격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양악수술 잘하는 곳, 전문병원에서 수술 받는 것임을 유념해야 한다.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구체적인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수술 방법을 적용해야 양악수술전후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양악수술을 받은 연예인들이 예뻐졌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수술한다고 하면 부자연스러운 결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안면윤곽수술 중 가장 어렵고 난해한 고난도의 수술이므로 수술을 결정할 때 면밀히 검토해야 할 부분이 많다. 안전사고에 대비해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전문병원인지, 제세동기, 광삽관시스템, 호기 이산화탄소 측정시스템, 무정전 자가발전시스템이나 응급 카트 등의 안전시스템을 확보한 병원인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김병수 매경헬스 [sskbss@mkhealth.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