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소비자들은 단기적인 이합집산을 통해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게릴라'식 특성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제일기획은 지난 3년간 전국 6대 도시에 거주하는 만 13~59세 남녀 3천800명을 대상으로 축적한 라이프스타일 데이터를 비교·분석한 결과, 올해 소비자의 대표 키워드를 '게릴라'로 정의했습니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정치·경제·사회 등 거시적 불확실성이 개인적 불확실성의 심화로 이어지면서 불안심리가 소비자들의 의식과 가치관 변화에 작용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공동의 이익을 위해 쉽고 빠르며 다양한 연대를 형성하는 등 짧은 기간 뭉쳤다 흩어지는 게릴라적 특징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제일기획은 지난 3년간 전국 6대 도시에 거주하는 만 13~59세 남녀 3천800명을 대상으로 축적한 라이프스타일 데이터를 비교·분석한 결과, 올해 소비자의 대표 키워드를 '게릴라'로 정의했습니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정치·경제·사회 등 거시적 불확실성이 개인적 불확실성의 심화로 이어지면서 불안심리가 소비자들의 의식과 가치관 변화에 작용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공동의 이익을 위해 쉽고 빠르며 다양한 연대를 형성하는 등 짧은 기간 뭉쳤다 흩어지는 게릴라적 특징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