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온라인 자동차전문지 탑라이더가 작성한 시승기는 총 140여편. 국내외 신차는 물론, 전기버스, 미니 지프, 천장과 앞유리 조차 없는 스포츠카, 헬리콥터 등 종류도 다양했다. 또 동영상 시승기, 만화 시승기 등 다양한 방식의 시승기를 선보였다.
지난해 작성된 140여편의 시승기 중 현대차 그랜저 시승기가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BMW 520d, 기아차 스포티지R 터보, 아베오·엑센트 비교 시승기, 폭스바겐 제타 시승기가 가장 인기가 높았다.
◆ 그랜저, 세단이야 스포츠카야?
지난해 3월 22일 작성된 현대차 그랜저 시승기는 현재까지 꾸준하게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지난해 1월 출시된 그랜저에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렸기 때문이다. 그랜저는 지난해 10만7584대가 판매되며 준대형차 최초로 ‘10만대클럽에 가입했다. 또 국산차를 대표하는 쏘나타(10만4080대)보다 높은 판매대수를 기록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현대차 그랜저 그랜저 시승기에서는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7.5초 정도다”며 초반에서 약간 더디게 가속되는데도 이 정도라는 점을 감안하면 시속 100km 이상에서는 경쟁차종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고 평가하며 그랜저의 뛰어난 주행성능을 강조했다.
현대차 그랜저 또 그랜저의 가장 큰 특징을 꼽는다면 단연,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이다”며 첨단 기능은 물론, 성능, 연비, 안전 사양까지 대부분 기능이 너무나 잘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 BMW 520d, 경차 보다 기름 덜 먹는 ‘연비종결車
BMW 520d는 지난해 수입차 중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차다. 국내에 수입 디젤 세단의 전성기를 연 장본인이기도 하다. 디젤세단의 무덤과도 같았던 국내 시장에서 대형 디젤 세단인 BMW 520d는 6천대가 넘는 놀라운 판매대수를 기록했다. 520d의 놀라운 판매실적 덕분에 BMW는 경쟁사인 메르세데스-벤츠를 일찌감치 따돌리고 수입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섰다.
BMW 520d 지난해 3월 14일에 작성된 BMW 520d 시승기에서는 520d는 우수한 연비에 뛰어난 주행성능, 첨단 편의사양 등 무엇 하나 빠지는 것이 없다”며 가격도 이 급의 수입차라고 믿기 힘들 정도다”고 설명했다.
BMW 520d 특히 520d는 크고 무거운 차체에도 불구하고 마티즈 크리에이티브(현 스파크)보다 우수한 연비를 지녔다”면서 시속 100km 안팎으로 주행할 때는 기어가 8단을 유지하며 RPM이 200을 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 기아차 스포티지R T-GDI "미안해…나 터보였어"
기아차 스포티지R 터보는 국산차 최초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엔진이 장착돼 화제를 모았다. 매력적인 디자인에 강력한 성능이 더해져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았다. 스포티지R 터보에 장착된 2.0리터 GDi 터보 엔진 261마력의 최고출력과 37.2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면서도 2천만원 초반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기아차 스포티지R 터보 한 스포츠카 동호회의 심야 정기모임에 스포티지R 터보를 갖고 참석한 일화를 바탕으로 작성된 시승기에서는 페달을 꾹 밟자마자 스포티지가 가뿐하게 밀고 나가는가 싶더니 2.0리터 튜닝차는 이내 뒤로 멀어졌고 3.8리터 스포츠카는 수동 모델이어서 약간 엎치락 뒤치락 하는 듯 보였지만, 여차하면 이 또한 제칠 기세였다”며 스포티지R 터보의 주행성능을 설명했다.
기아차 스포티지R 터보 또 자동변속기를 장착하고도 2075만원이라는 가격이 책정된데는 정말 놀랄 수 밖에 없다”며 262마력을 내는 차 중 2천만원대 초반인 차는 세계 어디도 없다”고 합리적인 가격을 강조했다.
◆ 아베오 vs 엑센트 비교시승… 승자는?
쉐보레의 소형차 아베오의 출시 직후 쓰인 시승기가 높은 관심을 받았다. 경쟁차종인 현대차의 엑센트와 여러 가지 요소를 비교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엑센트·아베오 비교시승기 쉐보레 아베오는 지난해 2월 출시됐다. 스포티한 디자인과 탄탄한 하체, 뛰어난 핸들링을 특징으로 하며 유럽, 미국 등에서 최고 안전등급을 획득했다. 현대차 엑센트는 2010년 11월에 출시됐다. 베르나의 후속이지만 11년만에 ‘엑센트란 이름으로 부활했다. 뛰어난 연비와 동급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시승기에서는 두 차량 모두 준중형 차량과 비슷한 실내 공간을 가졌다는 느낌이 들었다”며 경차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넉넉함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엑센트·아베오 비교시승기 주행성능에 대해서는 엑센트는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날렵한 주행을 자랑하지만 고속주행에서는 약한 면모를 보인다”고 설명한 반면 아베오는 무게가 무거워 가속이 더디지만 일단 속도가 붙으면 뚝심 있게 밀고 나간다”고 말해 두 차량의 차이점을 나타냈다.
◆ 폭스바겐 제타 시승해보니…'초 고연비'에 세련미까지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뛰어난 연비를 지닌 폭스바겐 제타의 시승기도 네티즌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폭스바겐 제타 1.6 블루모션의 연비는 리터당 22.2km다. 디젤 엔진의 특성상 고속주행에서는 공인연비보다 높은 수치도 종종 나온다.
폭스바겐 제타 시승기에서는 우수한 연비와 더불어 높은 토크로 인한 가속능력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시승기에서는 눈 깜짝할 새 변속할 수 있는 DSG변속기를 장착해 놓으니 1단의 기어비를 상당히 굉장히 낮출 수 있었고, 이를 이용해 치고 나가는 느낌이 탁월하다"고 제타를 가속성능을 평가했다.
폭스바겐 제타 또 디젤 엔진이지만 너무 조용하게 가속된다”며 스타트앤스톱 기능도 굉장히 부드러워서 이질감이 없다”고 밝혔다.
김상영 기자 / young@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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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작성된 140여편의 시승기 중 현대차 그랜저 시승기가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BMW 520d, 기아차 스포티지R 터보, 아베오·엑센트 비교 시승기, 폭스바겐 제타 시승기가 가장 인기가 높았다.
◆ 그랜저, 세단이야 스포츠카야?
지난해 3월 22일 작성된 현대차 그랜저 시승기는 현재까지 꾸준하게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지난해 1월 출시된 그랜저에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렸기 때문이다. 그랜저는 지난해 10만7584대가 판매되며 준대형차 최초로 ‘10만대클럽에 가입했다. 또 국산차를 대표하는 쏘나타(10만4080대)보다 높은 판매대수를 기록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 BMW 520d, 경차 보다 기름 덜 먹는 ‘연비종결車
BMW 520d는 지난해 수입차 중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차다. 국내에 수입 디젤 세단의 전성기를 연 장본인이기도 하다. 디젤세단의 무덤과도 같았던 국내 시장에서 대형 디젤 세단인 BMW 520d는 6천대가 넘는 놀라운 판매대수를 기록했다. 520d의 놀라운 판매실적 덕분에 BMW는 경쟁사인 메르세데스-벤츠를 일찌감치 따돌리고 수입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섰다.
◆ 기아차 스포티지R T-GDI "미안해…나 터보였어"
기아차 스포티지R 터보는 국산차 최초로 가솔린 직분사 터보엔진이 장착돼 화제를 모았다. 매력적인 디자인에 강력한 성능이 더해져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았다. 스포티지R 터보에 장착된 2.0리터 GDi 터보 엔진 261마력의 최고출력과 37.2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면서도 2천만원 초반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 아베오 vs 엑센트 비교시승… 승자는?
쉐보레의 소형차 아베오의 출시 직후 쓰인 시승기가 높은 관심을 받았다. 경쟁차종인 현대차의 엑센트와 여러 가지 요소를 비교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시승기에서는 두 차량 모두 준중형 차량과 비슷한 실내 공간을 가졌다는 느낌이 들었다”며 경차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넉넉함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 폭스바겐 제타 시승해보니…'초 고연비'에 세련미까지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뛰어난 연비를 지닌 폭스바겐 제타의 시승기도 네티즌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폭스바겐 제타 1.6 블루모션의 연비는 리터당 22.2km다. 디젤 엔진의 특성상 고속주행에서는 공인연비보다 높은 수치도 종종 나온다.
김상영 기자 / young@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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