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기관지염, 폐를 따뜻하게 보호하세요!
입력 2011-12-16 15:46 
Q. 목이 아파서 병원에 갔더니, 기관지가 많이 약하다 합니다. 기관지가 좋아지는 방법은 뭐가 있나요?
A. 기관지가 안 좋다고 하는 것을 보니, 기침이 잦고, 가래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성 기침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만성 기침의 원인은 후비루증후군, 천식, 역류성 식도염 등이 원인이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기침은 한의학에서 폐에 가장 큰 원인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보통은 폐가 냉한 경우가 많고, 이러한 기침의 특징은 가래가 묽고 양이 많습니다. 특히, 찬바람을 맞으면 더 심해집니다.
또한, 폐음허라고 하여 폐의 진액이 부족하여 호흡기계를 충분히 적셔주는 점액분비가 원활치 않아서 생기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화기가 안 좋거나, 몸에 노폐물이 많은 것도 원인이 됩니다.
폐를 따뜻하게 하는 방법으로는 적절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빙과류나 찬물, 차가운 음료수 등을 마시는 것은 몸을 냉하게 만들고 폐까지 냉하게 만듭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담배나 술을 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배는 호흡기를 자극하고 점막을 손상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감기에 걸리면 푹 쉬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는 흔하지만 감기에 걸렸을 때,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더 심한 질환으로 넘어갈 수 있기에 잘 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지만, 지금과 같은 환절기에는 실내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Dr.MK 상담의=최강욱 전문의(코비한의원 원장)



양수진 매경헬스 [guri322@mkhealth.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