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종편채널 심의 방향…"과도한 규제는 곤란"
입력 2011-11-08 18:50  | 수정 2011-11-09 00:09
【 앵커멘트 】
올 연말 개국하는 종합편성채널은 유료방송이면서 지상파 방송과 유사한 특성을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종편에 대한 심의는 어느 수준에서 이뤄져야 하는지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차민아 기자입니다.


【 기자 】
종합편성채널은 유료매체인 케이블TV이면서 콘텐츠 면에서는 지상파 방송과 유사합니다.

때문에 종편에 대한 심의 방향에 있어, 기존 유료방송 채널과 같은 수준을 적용해야 한다는 입장과 지상파 수준으로 규제해야 한다는 입장이 맞서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종편 특성을 감안해 지상파와 유료방송의 중간 수준에서 심의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습니다.

▶ 인터뷰 : 주정민 / 전남대 교수
- "지상파와 유료방송 중간지대의 심의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보도는 지상파 수준과 동일하게…"

장기적으로는 '최소한의 규제, 자율규제 유도'라는 심의의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 인터뷰 : 이재진 / 한양대 교수
-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고 궁극적으로 자율심의 체계를 구축하고 최소 규제 원칙을 적용해야 합니다."

업계에서도 과도한 규제를 우려했습니다.

▶ 인터뷰 : 송원섭 / jTBC 부장
- "심의를 강화했을 때 대중문화가 발전했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70년대는 그 어느 때보다 심의가 강력했지만, 대중문화는 빈사지경이었습니다."

방송학회는 토론회 등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해 이달 말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종편 심의 방향에 대한 최종 보고서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MBN뉴스 차민아입니다. [ mina@mbn.co.kr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