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별로는 일본,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8개 지역 84개 231만명, 워싱턴, 뉴욕, 아르헨티나 미주 4개 지역 25개 50만명, 영국, 프랑스, 터키 등 유럽 7개 지역 70개 46만명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상하이 11개 105만명으로 가장 많았고, 북경 14개 73만명, 뉴욕 6개 50만명, 러시아 23개 26만명, 터키 17개 17만명 순이다.
그러나 이는 해외 한국문화원 지역에서 공식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는 팬클럽만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으로 실제로는 이보다 크게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는 논평도 곁들였다.
특히 일본의 경우 공식적 팬클럽 사이트만 200여개 이상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이트가 상업화를 목적으로 유료, 회원 비공개로 운영되고 있어 정확한 회원 수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아 이번 추산에서 이들 사이트는 제외됐다고 전�다.
한류 팬클럽을 유형별로 보면, 가요(가수별) 팬클럽이 115개로 가장 많고, 연기자별 24개, 영화 드라마 16개순이며, 모든 장르를 망라하는 종합적 성격의 팬클럽도 27개에 달한다. 일본, 중국 등 아시아 대부분 지역과 폴란드, 터키, 러시아, 아르헨티나 등 한류가 활발하게 확산된 지역일수록 팬클럽이 가수별, 연기자별 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다.
개인별 한류 팬클럽의 연합체적인 성격으로 그 지역의 한류 활동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팬클럽도 있다. 지난 6월 SM타운 파리공연의 연장 시위를 주도했던 프랑스의 ‘코리안 커넥션이나, 4만여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한류 관련 인터넷 잡지, 일간 신문, 라디오 운영 등을 하고 있는 터키의 ‘코리아 팬스 등이다.
이러한 팬클럽은 정기적인 오프라인 모임을 가지면서 한국 문화 축제를 기획·개최하는 등 단순한 한국 문화의 소비자를 넘어 한국 문화의 능동적 전파자로서 한류 붐 확산의 별동대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이들 팬클럽의 주요 활동은 좋아하는 스타나 영화 드라마에 대한 자료 공유, K-Pop 콘서트 요구 플래시 몹 개최, 스타 현지 방문 시 팬미팅 주선, 한국 문화 축제 기획 개최, 정기 모임 및 오프라인 포럼 개최 등을 들 수 있다. 프랑스, 필리핀, 카자흐스탄 팬클럽 등은 현지 한국문화원의 한류 행사에 자발적으로 참여 지원하기도 한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진향희 기자 happy@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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