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은 청명한 가을 날씨와 아름다운 풍경으로 많은 시승행사와 더불어 신차출시도 많았다. 이달의 신차는 총 15차종으로 한 주에 4대꼴로 출시됐다. 이처럼 치열했던 신차 출시 중에서도 현대차의 i30, 쉐보레 말리부, 혼다 CR-Z, 페라리 FF 등이 눈에 띄었다.
◆ i30·말리부…전 세계를 누빈다
현대차는 지난 20일, 약 34개월의 연구기간 동안 총 2천억원을 투입해 완성한 신형 i30를 공개했다. 현대차는 유럽전략형 모델인 i30를 내년 국내에서 2만5천대 및 해외 19만대 등 총 21만5천대를 글로벌시장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i30 국내에 출시되는 i30는 1.6리터 GDi 엔진이 장착된 가솔린 모델과 1.6리터 U-Ⅱ VGT 엔진이 장착된 디젤 모델이 판매된다. 가솔린 모델의 경우 140마력의 최고출력과 17.0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가격은 1845만원에서부터 2005만원이다. 디젤 모델은 128마력의 최고출력과 26.5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연비는 리터당 20.0km에 달한다. 가격은 2045만원에서부터 2205만원에 판매된다.
특히 i30에는 국내 최초로 적용되는 플렉스 스티어와 히든 후방카메라가 눈길을 끌며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개의 에어백,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HID헤드램프와 LED 포지셔닝 램프, 와이드 파노라마 썬루프, 아웃사이드미러 오토폴링, 패들램프 등이 동급최초로 적용됐다.
쉐보레 말리부 한국GM은 지난 4일, 쉐보레 말리부를 출시했다. 말리부는 쉐보레의 첫 글로벌 중형차로 국내 판매를 시작으로 중국, 유럽, 미국, 호주 등 총 6개 대륙의 100여개 시장에서 판매된다.
말리부의 2.0리터 DOHC 에코텍엔진이 장착된 모델은 141마력의 최고출력과 18.8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연비는 리터당 12.4km이며 가격은 2185만원에서부터 2821만원이다. 2.4리터 DOHC 에코텍엔진이 장착된 모델은 170마력의 최고출력과 23.0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연비는 리터당 11.8km이며 가격은 3172만원이다.
말리부에는 국산 중형차 중 최초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운전자·조수석 12방향 파워시트, 오션블루 무드 조명, 뒷좌석 6:4 폴딩 시트 등이 적용됐다. 트렁크 공간도 545리터로 동급 최고 수준의 넉넉함을 자랑한다. 또, 우수한 정숙성과 안락함을 확보했다.
이밖에 한국GM는 국내 최초 준대형 하이브리드 차량인 알페온 e어시스트를 출시했다. 알페온 e어시스트에는 17.6kW의 전기모터가 탑재돼 엔진 동력을 보조하고 연비 향상을 실현했다.
◆ 다양한 수입차 출시…하이브리드카에서 슈퍼카까지
혼다코리아는 지난 6일, 스포츠 하이브리드카인 CR-Z를 선보였다. CR-Z는 지난해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2010 일본 올해의 차에 선정된 바 있다. CR-Z의 특징은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우수한 연비를 지니고 있음과 동시에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까지 확보했다는 점이다. CR-Z에 장착된 1.5L i-VTEC 엔진은 최고출력 114마력, 최대토크 14.8kg·m의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여기에 최고출력 10kW의 전기 모터가 장착됐다. 여기에 일반, 스포츠, 에콘 등 3가지 주행모드 선택이 가능하다.
혼다 CR-Z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지난 24일, 재규어 신형 XF를 출시했다. 신형 XF는 헤드램프와 테일램프 등이 새롭게 디자인됐고 기존에 없던 2.2리터 터보 디젤 엔진을 장착한 모델이 추가됐다. 2.2리터 디젤 모델은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5.9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공인연비는 리터당 14.4km다.
국내 판매 가격은 2.2리터 디젤 '럭셔리' 모델이 6590만원, 3.0리터 V6 디젤 '럭셔리' 모델이 7590만원, '프리미엄' 모델이 8440만원, 'S 포트폴리오' 모델이 9890만원, 5.0리터 V8 DOHC 가솔린 '프리미엄' 모델이 8650만원이며 고성능 모델인 XFR은 1억 4990만원이다.
재규어 XF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C클래스의 고성능 모델인 C63 AMG를 출시했다. C63 AMG는 세단의 장점과 레이싱카에 버금가는 성능을 동시에 갖췄다. V형 8기통 6.3리터 AMG 엔진과 AMG SPEEDSHIFT 7단 멀티클러치가 결합해 최고출력 457마력, 최대토크 61.2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4초에 주파하며 최고 속도는 시속 250km에 달한다. 가격은 9580만원이다.
메르세데스-벤츠 C63 AMG 벤틀리모터스코리아는 지난 4일, 2억9200만원에 달하는 신형 컨티넨탈 GTC를 출시했다. 4인승 고급 컨버터블인 컨티넨탈 GTC는 넓은 실내 공간과 수작업으로 완성된 인테리어를 갖췄다. 6.0리터 트윈터보차저 W12 엔진과 빠른 기어 변속을 가능하게 해주는 신형 퀵쉬프트 변속기가 적용돼 최대출력 575마력, 최대토크 71.4kg·m의 동력 성능을 발휘한다.
벤틀리 컨티넨탈 GTC 페라리 공식수입사 FMK는 660마력의 4인승 슈퍼카 페라리 FF를 출시했다. FF는 페라리 포(Ferrari Four)의 약자로 4인승과 4륜구동을 의미한다. FF에는 12기통 6262cc의 직분사 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660마력(8000rpm)의 출력을 발휘한다. 여기에 7단 듀얼 클러치변속기가 적용돼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3.7초 만에 도달한다.
페라리 FF ◆ 연식 변경 및 에디션 모델
BMW는 320d에 퍼포먼스 파워킷을 장착한 320d 블랙 앤 화이트 에디션을 출시했다. 이 차량은 200대만 한정 판매된다. 특히, BMW 퍼포먼스 파워킷을 장착해 최고출력은 200마력, 최대토크는 42.9 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각각 기존 모델 대비 최고출력은 16마력, 최대토크는 4.1 kg·m 향상됐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7.3초로 보다 강력하면서도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가격은 부가세 포함해서 5430만원이다.
BMW 320d 블랙 앤 화이트 에디션 인피니티는 G세단 레이싱 리미티드 에디션을 선보였다. 최고출력 221마력, 최대토크 25.8kg·m 2.5리터 V6엔진과 최고출력 330마력, 최대토크 36.8kg·m의 VQ37VHR 엔진이 장착된다. 레이싱 리미티드 에디션 전용 인텔리전트 키 케이스까지 제공된다. G25세단과 G37 세단 두 가지 형태로 판매되고 국내서는 200대만 한정 판매된다.
아우디는 아우디의 플래그십 세단인 A8L에 최고급 오디오 시스템인 뱅앤올룹슨을 비롯하여 발라오 브라운 색상의 고급 가죽 시트, 대시보드, 센터콘솔, 도어포켓을 감싸는 확장 가죽 패키지, 알칸타라 천장 마감, 아우디 익스클루시브 뒷좌석 폴딩 테이블, 냉장고, 플로어 매트 등 고급 사양이 추가 장착된 A8L 4.2 FSI 콰트로 디자인 셀렉션을 출시했다. 또, 프세스티지 패키지가 장착되는 아우디 Q7 4.2 TDI 프레스티지를 출시했다.
이밖에 르노삼성차는 2012년형 SM3를 선보였고 렉서스는 2012년형 CT200h, 닛산은 2012년형 무라노를 출시했다.
10월 국내 출시된 차들 중에서 어떤 차가 주목할만한 차인지 자동차 전문지 탑라이더의 기자들이 살펴봤다.
- 김한용 기자 : 쉐보레 말리부
자동차는 메이커마다 추구하는 방향이 있고 소비자들의 취향도 다양하다. 단순히 숫자로 차를 판단하는 선입견을 내려놓고 말리부를 살펴 본다면 정말 매력적인 차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더구나 하체와 핸들조작감각 면에서 매우 우수하고 실내 정숙성 또한 발군이다.
- 전승용 기자 : 쉐보레 말리부
말리부는 아쉬운 점도 많다. 하지만 말리부의 무게감은 상당하다. 한국GM에서 오랜만에 내놓은 중형차이고 쉐보레의 입장에서 본다면 첫 글로벌 중형차다. 세련되고 남성미가 넘치는 디자인과 실내 정숙성 등은 동급에서 최고 수준이다. 또, 꼼꼼하게 제작된 인테리어도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 김상영 기자 : 현대차 i30
현대차의 i시리즈는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 강력한 제조사들이 즐비한 유럽이 주 활동 무대라서 그런지 더 탄탄하고 알차게 만들어진 느낌이다. 또 i30에는 국내 최초, 동급 최초라는 수식어도 여럿 붙어있다.
◆ 탑라이더의 ‘이달의 차 : 쉐보레 말리부
2가지 차종을 놓고 ‘이달의 차 경합을 벌인 가운데, 탑라이더는 쉐보레 말리부를 최종 선택했다. 한국GM은 단단하고 스포티한 현대기아차와 차별화의 길을 걸었다. 안전을 중시하고 좀 더 느긋하고 편안하게 달릴 수 있도록 한 것이 이 차가 추구한 방향이다.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말리부는 쏘나타와 K5에게 큰 위협이 될 것이 분명하다.
김상영 기자 / young@top-rider.com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30·말리부…전 세계를 누빈다
현대차는 지난 20일, 약 34개월의 연구기간 동안 총 2천억원을 투입해 완성한 신형 i30를 공개했다. 현대차는 유럽전략형 모델인 i30를 내년 국내에서 2만5천대 및 해외 19만대 등 총 21만5천대를 글로벌시장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i30에는 국내 최초로 적용되는 플렉스 스티어와 히든 후방카메라가 눈길을 끌며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개의 에어백,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HID헤드램프와 LED 포지셔닝 램프, 와이드 파노라마 썬루프, 아웃사이드미러 오토폴링, 패들램프 등이 동급최초로 적용됐다.
말리부의 2.0리터 DOHC 에코텍엔진이 장착된 모델은 141마력의 최고출력과 18.8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연비는 리터당 12.4km이며 가격은 2185만원에서부터 2821만원이다. 2.4리터 DOHC 에코텍엔진이 장착된 모델은 170마력의 최고출력과 23.0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연비는 리터당 11.8km이며 가격은 3172만원이다.
말리부에는 국산 중형차 중 최초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운전자·조수석 12방향 파워시트, 오션블루 무드 조명, 뒷좌석 6:4 폴딩 시트 등이 적용됐다. 트렁크 공간도 545리터로 동급 최고 수준의 넉넉함을 자랑한다. 또, 우수한 정숙성과 안락함을 확보했다.
이밖에 한국GM는 국내 최초 준대형 하이브리드 차량인 알페온 e어시스트를 출시했다. 알페온 e어시스트에는 17.6kW의 전기모터가 탑재돼 엔진 동력을 보조하고 연비 향상을 실현했다.
◆ 다양한 수입차 출시…하이브리드카에서 슈퍼카까지
혼다코리아는 지난 6일, 스포츠 하이브리드카인 CR-Z를 선보였다. CR-Z는 지난해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2010 일본 올해의 차에 선정된 바 있다. CR-Z의 특징은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우수한 연비를 지니고 있음과 동시에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까지 확보했다는 점이다. CR-Z에 장착된 1.5L i-VTEC 엔진은 최고출력 114마력, 최대토크 14.8kg·m의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여기에 최고출력 10kW의 전기 모터가 장착됐다. 여기에 일반, 스포츠, 에콘 등 3가지 주행모드 선택이 가능하다.
국내 판매 가격은 2.2리터 디젤 '럭셔리' 모델이 6590만원, 3.0리터 V6 디젤 '럭셔리' 모델이 7590만원, '프리미엄' 모델이 8440만원, 'S 포트폴리오' 모델이 9890만원, 5.0리터 V8 DOHC 가솔린 '프리미엄' 모델이 8650만원이며 고성능 모델인 XFR은 1억 4990만원이다.
BMW는 320d에 퍼포먼스 파워킷을 장착한 320d 블랙 앤 화이트 에디션을 출시했다. 이 차량은 200대만 한정 판매된다. 특히, BMW 퍼포먼스 파워킷을 장착해 최고출력은 200마력, 최대토크는 42.9 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각각 기존 모델 대비 최고출력은 16마력, 최대토크는 4.1 kg·m 향상됐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7.3초로 보다 강력하면서도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가격은 부가세 포함해서 5430만원이다.
아우디는 아우디의 플래그십 세단인 A8L에 최고급 오디오 시스템인 뱅앤올룹슨을 비롯하여 발라오 브라운 색상의 고급 가죽 시트, 대시보드, 센터콘솔, 도어포켓을 감싸는 확장 가죽 패키지, 알칸타라 천장 마감, 아우디 익스클루시브 뒷좌석 폴딩 테이블, 냉장고, 플로어 매트 등 고급 사양이 추가 장착된 A8L 4.2 FSI 콰트로 디자인 셀렉션을 출시했다. 또, 프세스티지 패키지가 장착되는 아우디 Q7 4.2 TDI 프레스티지를 출시했다.
이밖에 르노삼성차는 2012년형 SM3를 선보였고 렉서스는 2012년형 CT200h, 닛산은 2012년형 무라노를 출시했다.
10월 국내 출시된 차들 중에서 어떤 차가 주목할만한 차인지 자동차 전문지 탑라이더의 기자들이 살펴봤다.
- 김한용 기자 : 쉐보레 말리부
자동차는 메이커마다 추구하는 방향이 있고 소비자들의 취향도 다양하다. 단순히 숫자로 차를 판단하는 선입견을 내려놓고 말리부를 살펴 본다면 정말 매력적인 차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더구나 하체와 핸들조작감각 면에서 매우 우수하고 실내 정숙성 또한 발군이다.
- 전승용 기자 : 쉐보레 말리부
말리부는 아쉬운 점도 많다. 하지만 말리부의 무게감은 상당하다. 한국GM에서 오랜만에 내놓은 중형차이고 쉐보레의 입장에서 본다면 첫 글로벌 중형차다. 세련되고 남성미가 넘치는 디자인과 실내 정숙성 등은 동급에서 최고 수준이다. 또, 꼼꼼하게 제작된 인테리어도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 김상영 기자 : 현대차 i30
현대차의 i시리즈는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 강력한 제조사들이 즐비한 유럽이 주 활동 무대라서 그런지 더 탄탄하고 알차게 만들어진 느낌이다. 또 i30에는 국내 최초, 동급 최초라는 수식어도 여럿 붙어있다.
2가지 차종을 놓고 ‘이달의 차 경합을 벌인 가운데, 탑라이더는 쉐보레 말리부를 최종 선택했다. 한국GM은 단단하고 스포티한 현대기아차와 차별화의 길을 걸었다. 안전을 중시하고 좀 더 느긋하고 편안하게 달릴 수 있도록 한 것이 이 차가 추구한 방향이다.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말리부는 쏘나타와 K5에게 큰 위협이 될 것이 분명하다.
김상영 기자 / young@top-rider.com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영상] 현대차 i30에 격노한 회장님, 왜 그런가 봤더니·[시승기] 현대차 i30 타보니…경쾌하지만 아쉬움도·[시승기] 쉐보레 말리부 타보니…"남다른 매력있는차"·[동영상] 쉐보레 말리부…엔진소리가 하나도 안들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