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서울시장 선거도 SNS 따라 진화한다
입력 2011-10-21 15:42  | 수정 2011-10-21 20:25
【 앵커멘트 】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른바 SNS는 이제 선거의 승패를 좌우할 정도가 됐는데요.
여론을 주도하는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으로 선거운동의 형태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황주윤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 기자 】
하루동안 트위터에 올라온 서울시장 관련 내용을 분석해봤습니다.

'나경원', '박원순', '서울시장', 'TV토론' 등 선거와 관련된 단어를 모두 합치면 약 8만건 정도.

그동안 '연평도'나 '강남 물폭탄', '스티브잡스' 등 대형 사건들의 트위터 언급 회수가 10만건 정도였던 것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엄청난 수치입니다.

나경원 후보의 목욕봉사, 박원순 후보의 범야권 대표 선출이 있었던 날, 수치는 더욱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 인터뷰 : 이두행 / 그루터 기획 담당
- "특정 후보가 이슈가 크게 발생을 했을 때는 그 후보를 언급한 메시지가 확 늘었던 추이가 나타나고 있구요. 각 후보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트위터 이용자들의 메시지가 많이 퍼지고 있는 양상이구요."

시민들의 반응이 실시간으로 감지되는 SNS는 선거운동의 형태까지 바꿔놓았습니다.

▶ 인터뷰 : 공지영 작가 / 박원순 후보 SNS 멘토단
- "요즘은 눈뜨자마자 신문, 방송보다는 트위터를 먼저 보고 있어요.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고, 저희는 저희 지지자들끼리 소통하고, 지지자 아닌 사람들과 논쟁도 할 수 있고..."

이밖에 모바일 상에서 무분별한 선거 관련 메시지를 차단하는 IT 기술도 강화되는 등 선거판과 모바일 업계 모두가 유기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MBN뉴스 황주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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