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머리가 어질, 일산화탄소 중독?!
입력 2011-10-17 10:25 
Q. 엄마가 식당에서 고기 굽는 일을 하십니다. 요즘 들어 머리가 아프다고 하시는데, 혹시 일산화탄소중독인가요? 해결 방법 좀 가르쳐 주세요.
A. 공기 중의 산소가 호흡기를 통해 폐로 흡입되어 신체의 각 부분으로 전달될 때는 주로 혈액 내에 있는 적혈구의 혈색소에 부착하여 이동합니다. 이렇게 이동된 산소에 의하여 우리 신체의 각 조직은 생존하며, 각자 맡은 일을 하게 됩니다.
산소가 혈색소에 붙는 힘보다 일산화탄소가 혈색소에 붙는 힘이 약 200배 정도 됩니다. 일산화탄소를 흡입하게 되면 혈색소를 통한 산소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어 신체의 각 조직은 저산소 혈증에 빠지게 되고, 그 기능을 잃어버리는 예도 있습니다.
일산화탄소는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불완전연소에 의해 발생합니다. 일산화탄소를 마시면 여러 증상이 있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은 특히 화재현장에서 많이 발생하며 과거에는 연탄을 사용하는 가정에서 흔히 나타났습니다.

드물지만 치료 후 정상인 것처럼 보여도, 뒤늦게 신경학적 후유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급성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가벼운 두통에서부터 오심, 구토, 경련, 혼수 등이 나타납니다. 그 이외에도 신경이나 근육 손상에 의한 여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시 일산화탄소 중독이 의심되는 경우(화재 현장에 갇혀 있었거나, 연탄을 연료로 사용한 후 두통, 오심, 경련, 혼수 등이 발생)에는 즉시 고농도 산소를 투여해야 합니다. 즉시 119에 연락하고 병원으로 이송하여 일산화탄소의 흡입 여부를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Dr.MK 상담의=유기철 전문의(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응급의학과)



양수진 매경헬스 [guri322@mkhealth.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