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시범 운행을 마친 부산과 김해를 잇는 경전철이 오늘(16일) 공식 개통했습니다.
교통은 편리해 졌지만, '세금 먹는 하마'로 전락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안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부산과 김해를 잇는 경전철이 공식 개통했습니다.
지난 1992년 경전철건설 정부 시범사업에 선정된 지 20년 만입니다.
1조 3천억 원이 투입됐고, 김해 가야대 역에서 부산 사상역까지 21개 역, 23.4km를 시속 70km로 39분 만에 주파합니다.
두 도시가 물리적으로 가까워지면서 기대도 큽니다.
▶ 인터뷰 : 김맹곤 / 김해시장
- "부족한 교통 시설로 인한 교통 체증과 사회적 비용 증대는 두 도시 간 교류에 있어 언제나 걸림돌이 됐습니다."
부산시는 쇼핑객 증가와 인구유입이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김해시는 경전철 역세권 부동산 가격상승과 김해 관광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년 수백억 원대의 적자가 예상돼 부산과 김해시의 재정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안진우입니다.
시범 운행을 마친 부산과 김해를 잇는 경전철이 오늘(16일) 공식 개통했습니다.
교통은 편리해 졌지만, '세금 먹는 하마'로 전락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안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부산과 김해를 잇는 경전철이 공식 개통했습니다.
지난 1992년 경전철건설 정부 시범사업에 선정된 지 20년 만입니다.
1조 3천억 원이 투입됐고, 김해 가야대 역에서 부산 사상역까지 21개 역, 23.4km를 시속 70km로 39분 만에 주파합니다.
두 도시가 물리적으로 가까워지면서 기대도 큽니다.
▶ 인터뷰 : 김맹곤 / 김해시장
- "부족한 교통 시설로 인한 교통 체증과 사회적 비용 증대는 두 도시 간 교류에 있어 언제나 걸림돌이 됐습니다."
부산시는 쇼핑객 증가와 인구유입이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김해시는 경전철 역세권 부동산 가격상승과 김해 관광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년 수백억 원대의 적자가 예상돼 부산과 김해시의 재정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안진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