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존스킨 한의원] 이것 하나면 탈모 고민 끝
입력 2011-08-29 15:21  | 수정 2013-04-22 14:28

35억년의 진화를 거친 식물은 흥미로운 화합물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 화합물들은 의학적인
효과도 있어 현대 의약품의 4분의 1은 식물에서 유래했을 정도이다. 레스베라트롤은 그러한 신비로운 화합물질 중 하나로 여드름, 탈모, 비만은 물론 암을 억제하며 인간의 수명까지도 연장하는 효과가 있다. 이 레스베라트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바로 요즈음 시장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포도다.

올해는 지난 겨울 한파 피해와 잦은 폭우로 인한 일조량 부족으로 수확량이 줄고 출하 시기도 다소 늦추어졌지만, 포도의 폴리페놀인 레스베라트롤은 이처럼 열악한 생육 환경에서 더욱 많이 생성된다. 그러므로 올해의 포도에는 예년 보다 더 많은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레스베라트롤은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가지며 암 억제 효과를 나타낸다. 레스베라트롤은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발전하는 것을 막을 뿐만 아니라 이미 암세포로 변한 세포의 증식을 막기 때문에 포도는 건강한 사람은 물론 모든 환자들에게 권장되는 음식이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은 체내에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기에 갱년기 여성, 호르몬 불균형을 보이는 사춘기 청소년, 성인 여드름 피부 관리에 도움을 준다.

포도의 레스베라트롤은 탈모 관리에도 효과적이다. 2006년 일단의 이탈리아 과학자들이 항암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암 환자들에게 레스베라트롤 주성분으로 한 폴리페놀 복합체를 복용하도록 하였는데, 이들 암 환자 그룹에게서 뚜렷한 탈모 억제, 육모, 대머리 부위에서 다시 머리카락이 나는 현상을 발견하고 이를 학계에 보고하였다.


포도는 비만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레스베라트롤의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이며, 세포의 미토콘드리아를 증가시켜 에너지 신진대사를 높인다.

이러한 레스베라트롤의 효능을 더욱 극대화하기 위해 탈모, 여드름 등의 치료에도 사용이 되고 있다. 레스베라트롤을 탈모 및 여드름 치료의 핵심 약물 중 하나로 사용하는 피부 및 탈모전문 한의원 네트워크인 존스킨한의원 분당본점 이지연 대표원장(한의사)은 여성형 탈모, 원형탈모, 진행형 탈모 환자의 두피에 레스베라트롤을 투입하여 탈모의 진행을 막고, 육모 효과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히고, 레스베라트롤의 강력한 항염 작용과 여성호르몬적인 효과는 여드름 및 기미 치료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레스베라트롤은 포도의 씨, 껍질에 주로 분포하기에, 포도를 먹을 때에는 씨와 껍질까지 씹어 먹는 것이 좋으며, 레스베라트롤은 열에 약하므로, 가열한 식품 속에는 들어있지 않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