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박해일 “사극은 한 번씩 거치게 되는 장르”[인터뷰]
입력 2011-08-01 08:10 

20편이 넘는 그의 필모그래피를 찾아봤을 때 사극은 없었다. 멜로, 스릴러, 드라마, 미스터리, 코미디, 모험 등 다양한 장르에서 그의 매력을 선보였으나 사극은 처음이다.
배우 박해일(34)이 영화 ‘최종병기 활에서 전통 의상에 콧수염을 기른 조선 최고의 신궁 ‘남이로 변신했다. 누이 ‘자인의 행복만을 바라며 사는 남이는 병자호란이라는 비극의 역사를 배경으로 청나라의 포로가 된 자인을 구하기 위해 활 한 자루를 들고 전쟁을 시작한다.
동생을 빼앗겨 분노한 오빠의 모습은 스크린을 꽉 채운다. 이렇게 멋진 역할을 하기 위해 다른 작품들을 고사한 것일까. 박해일은 사극은 국내 배우가 한 번씩 거치게 되는 장르”라며 나도 내심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번에 자연스럽게 만나게 됐다”고 했다.
사극이 잘 어울릴 것이라고 나조차 생각 못했다. 몇 번 시나리오가 들어왔는데 ‘극중 내 자신을 어떻게 찾을까라는 답을 못 했다. 그러다 김한민 감독이 시나리오를 건넸는데 한 작품(극락도 살인사건·2007) 같이 해서 친근하기도 했고, 이야기 자체도 거부감이 없었다.”
첫 도전하는 사극에 적응하는 것은 어려웠다. 특히 수염에 예민하게 반응했다. 초반 촬영 때는 수염이 한 가닥씩 이 사이에 들어가 불편했다. 그래도 산을 뛰어오르고 달리다 보니 수염 같은 건 힘들어서 잊게 됐다”며 웃는다.

촬영 전 3개월부터 특별훈련을 받았다. 말을 타면서 활을 잘 쏘는 신궁 남이를 연기하기 위해서다. 여러모로 준비해야 했다. 일종의 사관학교처럼 추운 겨울에 말 타면서 떨어지고, 활 쏘는 법 배우고, 지금은 사라진 만주어를 합창하면서 따라했다.”
박해일은 특히 시행착오를 하고 몸으로 느끼면서 배웠다”며 만주족도 변발까지 하며 제대로 표현하는데, 조선의 신궁이 장난치면 안 될 것 같아 교정을 많이 받았다”고 회상했다.
힘들긴 했지만 그래도 사극 경험이 있는 배우 류승룡(41)의 도움이 커 즐거운 현장이었다. 그는 류승룡 선배의 만주어 목소리가 진짜 잘 어울렸다”며 지금은 만주어가 없어졌지만 선배가 몽골에서 그 말을 하고 있으면 진짜 그 곳 사람이라고 생각할 정도”라고 웃겼다. 물론, 청군의 수장이라 위엄한 모습을 보이고, 웃기지 않으려고 자제했다”는 말도 덧붙였다.
극중 누이로 나오는 문채원(25)이 KBS 2TV 드라마 ‘공주의 남자로 정통 사극은 아니지만 사극에 또 도전했다고 하자 박해일은 TV를 돌리다가 드라마를 본 적이 있다고 했다.
‘최종병기 활에서 문채원 캐릭터는 구르고 넘어져 깔끔하지 않다(박해일은 ‘때간지라 표현). 그런데 TV를 보고 ‘아, 이 친구가 깔끔한 애였구나, 청초하구나 했다. 우리 영화에서도 초반에 시집보내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괜찮은 모습은 못 봤는데 ‘무척 곱다 했다. 독기 있는 눈만 보다가 한없이 빨려 들어갈 것 같은 큰 눈망울을 봤다. 같은 사극인데 너무 다르더라.”(웃음)
박해일은 문채원이 우리 영화에서 고생을 많이 했다”며 본연의 모습을 영화에서 보여주고 싶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나아가 연인으로 나오는 생각을 해보면 어떻겠냐고 하자 고개를 저었다. 채원씨와의 관계는 누이 동생과 오빠로 찍혔다. 연인으로 나오면 팬들에게 못할 짓이다. 또 주변에서는 닮았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가족 같기도 하고….”(웃음)
박해일은 김 감독과의 두 번째 작업에 자신의 모든 것을 다 짜서 녹여냈다고 자신했다. 그는 현장에서 김 감독이 머리에 쥐가 난 위험한 상황에서 류승룡이 바늘로 머리 곳곳을 따야했던 상황도 전하며 김 감독도 자기 한계의 최대치를 시험한 영화”라고 대변했다.
개봉일(11일) 즈음에 블록버스터 류 영화가 많다. 대결일 수도 있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부담감도 있고 맥도 빠진다. 공생한다는 것이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식당가면 여러 가지 맛있는 음식이 있지 않나. 해외 영화도 물론 많지만 한국영화를 골고루 봐주면 감사한 일이다.”(웃음)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진현철 기자 jeigun@mk.co.kr/ 사진=강영국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