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어제(17일) 새벽 4시쯤 강화도에 주둔한 해병대에서 우리 여객기를 북한 공군기로 오인해 10분간 소총 사격을 했습니다.
다행히 피해는 없었지만, 해병대와 항공사 측의 주장이 딴판입니다.
최재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인천 강화군 교동도에서 경계 근무를 서던 초병들은 낯선 항공기를 발견하고 북한 공군기로 판단해 총격을 가했습니다.
초병 2명은 개인화기인 K-2 소총으로 공포탄 2발을 포함해 총 99발을 발사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비행기는 중국 청두에서 승객 110명이 타고 있던 아시아나 여객기였습니다.
소총의 유효 사거리가 500m~600m였기 때문에 다행히 피해는 없었지만, K-2 소총의 최대사거리가 3천300m인 것을 고려할 때 가볍게 넘길 일은 아닙니다.
해병대 관계자는 "항공기의 북쪽 비행 한계선이 주문도 남쪽에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여객기가 평소보다 북쪽으로 비행한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아시아나 측은 이에 대해 "승무원들조차 총격 사실을 몰랐으며 항로 이탈과 같은 특이사항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양측의 주장이 맞서며 논란이 예상됩니다.
한편, 해병대는 이 같은 사건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항공사에 항로 유지 협조를 당부하고 초병들에게는 민항기 식별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MBN뉴스 최재영입니다.
어제(17일) 새벽 4시쯤 강화도에 주둔한 해병대에서 우리 여객기를 북한 공군기로 오인해 10분간 소총 사격을 했습니다.
다행히 피해는 없었지만, 해병대와 항공사 측의 주장이 딴판입니다.
최재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인천 강화군 교동도에서 경계 근무를 서던 초병들은 낯선 항공기를 발견하고 북한 공군기로 판단해 총격을 가했습니다.
초병 2명은 개인화기인 K-2 소총으로 공포탄 2발을 포함해 총 99발을 발사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비행기는 중국 청두에서 승객 110명이 타고 있던 아시아나 여객기였습니다.
소총의 유효 사거리가 500m~600m였기 때문에 다행히 피해는 없었지만, K-2 소총의 최대사거리가 3천300m인 것을 고려할 때 가볍게 넘길 일은 아닙니다.
해병대 관계자는 "항공기의 북쪽 비행 한계선이 주문도 남쪽에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여객기가 평소보다 북쪽으로 비행한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아시아나 측은 이에 대해 "승무원들조차 총격 사실을 몰랐으며 항로 이탈과 같은 특이사항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양측의 주장이 맞서며 논란이 예상됩니다.
한편, 해병대는 이 같은 사건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항공사에 항로 유지 협조를 당부하고 초병들에게는 민항기 식별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MBN뉴스 최재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