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국내 주요 백화점에 입주해 있는 업체들 절반이 각종 불공정 행위를 당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백화점의 매출이 매년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이지만 동반 성장은 없었던 셈입니다.
김경기 기자입니다.
【 기자 】
올 들어 주요 유통업계의 화두는 단연 '동반성장'
롯데와 현대, 신세계 등 국내 주요 백화점들은 관계사와 각종 상생 협약을 맺는가 하면 대규모 협력 행사도 크게 홍보했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여전히 어려운 현실 속에 있었습니다.
국내 주요 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중소기업 중 절반 정도가 불공정 행위를 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각종 인테리어 등의 비용을 떠넘기거나 계획에도 없는 세일 행사를 강요하는 경우까지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입점업체 대부분이 판매수수료율이 너무 높아 장사를 해도 남는 게 없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주요 백화점 3사가 지난해 매출 24조 원을 기록하는 등 해마다 큰 폭의 신장세를 이어가는 점과 비교되는 대목입니다.
특히 마진율이 높은 피혁 잡화, 남녀 정장, 화장품 등은 판매수수료율이 30%가 넘었습니다.
또 입점 업체 절반 이상이 '매년 수수료율이 인상된다'고 답해 문제의 심각성을 더했습니다.
정부는 과다한 수수료율이나 비용 떠넘기기 등 백화점들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감시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입니다.
MBN뉴스 김경기입니다.
국내 주요 백화점에 입주해 있는 업체들 절반이 각종 불공정 행위를 당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백화점의 매출이 매년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이지만 동반 성장은 없었던 셈입니다.
김경기 기자입니다.
【 기자 】
올 들어 주요 유통업계의 화두는 단연 '동반성장'
롯데와 현대, 신세계 등 국내 주요 백화점들은 관계사와 각종 상생 협약을 맺는가 하면 대규모 협력 행사도 크게 홍보했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여전히 어려운 현실 속에 있었습니다.
국내 주요 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중소기업 중 절반 정도가 불공정 행위를 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각종 인테리어 등의 비용을 떠넘기거나 계획에도 없는 세일 행사를 강요하는 경우까지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입점업체 대부분이 판매수수료율이 너무 높아 장사를 해도 남는 게 없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주요 백화점 3사가 지난해 매출 24조 원을 기록하는 등 해마다 큰 폭의 신장세를 이어가는 점과 비교되는 대목입니다.
특히 마진율이 높은 피혁 잡화, 남녀 정장, 화장품 등은 판매수수료율이 30%가 넘었습니다.
또 입점 업체 절반 이상이 '매년 수수료율이 인상된다'고 답해 문제의 심각성을 더했습니다.
정부는 과다한 수수료율이나 비용 떠넘기기 등 백화점들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감시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입니다.
MBN뉴스 김경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