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뛰는 물가, 이젠 돼지갈비도 못 먹나?
입력 2011-06-01 17:10  | 수정 2011-06-01 19:57
【 앵커멘트 】
요즘 삼겹살이 금겹살이라고 불릴 정도로 돼지고기 가격이 많이 올라 외식하기가 겁날 정도입니다.
여기에 전세 가격과 도시가스 요금 등이 오른데다 하반기에는 공공요금 인상마저 예정돼 있습니다.

황승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서민들의 단골 외식 메뉴인 돼지갈비

올해 초부터 돼지고기 값이 폭등하면서 돼지갈비 가격도 덩달아 뛰었습니다.

연초만 해도 1인분에 7천 원 하던 돼지갈비 1인분이 금세 9천 원으로 올랐고 손님들의 발걸음도 예전 같지 않습니다.

▶ 인터뷰 : 송연옥 / 돼지갈비집 주인
- "손님이 많이 줄었죠. 이 동네에는 서민이 많다 보니까 손님이 많이 줄었어요."

실제로 통계청 조사 결과 바깥에서 사먹는 돼지갈비와 삼겹살 가격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나 급등했습니다.

전세와 월세 상승세가 그칠 줄 모르고 도시가스 요금은 지난해보다 10%나 올랐습니다.


지난해보다는 여전히 비싼 석유류 제품과 돼지고기와 달걀도 물가 상승폭을 키웠습니다.


결국, 5월 물가는 4.1% 오르며 올해 물가는 5개월 연속 4%대 상승률을 이어갔습니다.

▶ 스탠딩 : 황승택 기자 / 트위터@hstneo
- "특히 하반기부터는 지하철 요금과 버스 요금을 시작으로 다수 공공요금이 인상이 예고돼 있습니다."

▶ 인터뷰 : 임희정 /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물가 상승률)자체가 높은 수준이고 대외적으로는 원자재 가격이 높은 수준입니다. 대내적으로는 시중에 유동성이 풍부한 상태에서 공공요금 인상이 다른 부분으로 전이된다면 물가 불안은 상당기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반기에도 물가 고공행진은 한동안 계속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MBN뉴스 황승택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