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중국에 한때 1위 자리를 내줬던 국내 조선업계는 고부가가치 선박을 앞세워 올해 중국과의 수주량 격차를 늘리고 있습니다.
세계경제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지만, 꾸준한 투자를 통한 기술력 확보에 따른 결과라는 데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한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국내 조선업체가 건조 중인 드릴십입니다.
해상 플랫폼 설치가 불가능한 깊은 수심의 바다나 파도가 심한 해상으로 이동해 바다 밑의 석유나 가스를 퍼 올리는 장비입니다.
기존 육상 유전이나 대륙붕 유전들이 거의 다 개발되면서 더 추운 곳, 더 깊은 곳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경쟁력의 핵심입니다.
▶ 인터뷰 : 정상현 / 삼성중공업 해양PM2팀 파트장
- "얼음이 얼지 않도록 각종 갑판, 핸드레일, 플랫폼에 전기 난방 케이블이 들어가서 계속 드릴 작업 시스템이 작동되는데 아무런 문제 없도록(설계했습니다.)"
▶ 스탠딩 : 한성원 / 기자
- "이 드릴십 한 척의 가격은 1조 원에 이릅니다. 일반 선박 중 가장 비싸고 수익성 또한 월등히 좋습니다."
올해 현재까지 삼성과 현대, 대우가 수주한 드릴십은 모두 18척에 92억 달러.
우리나라 기업의 물량을 다 채워야 다른 나라에 수주가 돌아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기업의 기술력은 공인받은 상태입니다.
최근 고유가와 일본 대지진의 영향으로 발주가 급증하고 있는 LNG선 역시 일부 국가만 제조기술을 보유한 고부가가치 선박입니다.
이 분야 역시 우리 업체가 수주를 독식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신종계 /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
- "대형컨테이너, LNG 선박, 드릴십은 한국이 오랫동안 기술개발과 시공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을 이미 확보했죠."
일찌감치 고부가가치 선박에 눈을 떠 투자와 기술개발을 해왔던 조선업계는 앞으로 수주 전망도 밝다는 전망입니다.
MBN뉴스 한성원입니다.
중국에 한때 1위 자리를 내줬던 국내 조선업계는 고부가가치 선박을 앞세워 올해 중국과의 수주량 격차를 늘리고 있습니다.
세계경제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지만, 꾸준한 투자를 통한 기술력 확보에 따른 결과라는 데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한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국내 조선업체가 건조 중인 드릴십입니다.
해상 플랫폼 설치가 불가능한 깊은 수심의 바다나 파도가 심한 해상으로 이동해 바다 밑의 석유나 가스를 퍼 올리는 장비입니다.
기존 육상 유전이나 대륙붕 유전들이 거의 다 개발되면서 더 추운 곳, 더 깊은 곳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경쟁력의 핵심입니다.
▶ 인터뷰 : 정상현 / 삼성중공업 해양PM2팀 파트장
- "얼음이 얼지 않도록 각종 갑판, 핸드레일, 플랫폼에 전기 난방 케이블이 들어가서 계속 드릴 작업 시스템이 작동되는데 아무런 문제 없도록(설계했습니다.)"
▶ 스탠딩 : 한성원 / 기자
- "이 드릴십 한 척의 가격은 1조 원에 이릅니다. 일반 선박 중 가장 비싸고 수익성 또한 월등히 좋습니다."
올해 현재까지 삼성과 현대, 대우가 수주한 드릴십은 모두 18척에 92억 달러.
우리나라 기업의 물량을 다 채워야 다른 나라에 수주가 돌아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기업의 기술력은 공인받은 상태입니다.
최근 고유가와 일본 대지진의 영향으로 발주가 급증하고 있는 LNG선 역시 일부 국가만 제조기술을 보유한 고부가가치 선박입니다.
이 분야 역시 우리 업체가 수주를 독식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신종계 /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
- "대형컨테이너, LNG 선박, 드릴십은 한국이 오랫동안 기술개발과 시공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을 이미 확보했죠."
일찌감치 고부가가치 선박에 눈을 떠 투자와 기술개발을 해왔던 조선업계는 앞으로 수주 전망도 밝다는 전망입니다.
MBN뉴스 한성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