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 부산저축은행 2대 주주 구속영장 청구
입력 2011-05-25 18:03  | 수정 2011-05-25 19:44
【 앵커멘트 】
부산저축은행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부산저축은행 2대 주주 해동건설 박형선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박 회장은 정치권과도 친분이 두터웠던 것으로 알려져 파장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안형영 기잡니다.


【 기자 】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부산저축은행 2대 주주인 박형선 해동건설 회장에 대해 배임 등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박 씨는 지난 2006년부터 경기도 시흥시 영각사 납골당 사업을 하면서 부산저축은행으로부터 1천200억 원을 불법 대출받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박 씨 등은 납골당 준공승인까지 받았지만, 사찰 대표가 가짜 승려라는 게 들통나면서 사업 승인은 받지 못했습니다.

박 씨는 또 부산저축은행이 3천억 원을 대출해 준 전남 신안군 리조트 개발 사업에도 연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박 씨가 인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정관계에 로비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박 씨와 연고가 있는 정치인 2명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납골당에 투입됐던 자금 중 일부가 캄보디아 신도시 개발 사업으로 흘러들어 간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 씨는 정치인과 교류가 왕성했던 것으로 알려져, 구속되면 정관계 로비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안형영입니다. [true@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