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세계 최대 조선해양 생산기지…STX "글로벌 톱 노린다"
입력 2011-05-01 16:02  | 수정 2011-05-01 16:19
【 앵커멘트 】
국내 조선산업은 중국에 내줬던 1위 자리를 다시 찾아오면서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 선봉에 서 있는 세계 최대규모의 해양기지를 한성원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 기자 】
중국 동북부 랴오닝성의 항만도시 다롄.

동북부지역의 경제 성장 거점인 이곳에 한눈에 담기에도 어려운 초대형 조선해양 생산기지가 위치해 있습니다.


여의도 면적의 1.7배에 달하는 부지에 세워진 세계 최대규모의 조선해양 생산설비입니다.

6천3백대의 차량을 운송할 수 있는 자동차 운반선과 길이 253m에 달하는 거대한 벌크선 등이 건조 중이거나 인도를 앞두고 있습니다.

거대한 컨테이너 벨트처럼 설계된 이곳은 선박의 부품생산에서 건조까지 모든 과정이 한 곳에서 이뤄집니다.

▶ 스탠딩 : 한성원 / 기자 (중국 다롄)
- "자연히 가공비와 물류비를 줄일 수 있고 선박건의 생산 효율성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선소 가동 8개월 만에 첫 선박을 진수했고 지난해는 20척 이상의 선박을 인도했습니다.

올해 출범 10주년을 맞은 STX그룹은 이 생산기지를 거점으로 조선기계와 해운무역 분야를 세계 제1의 기업으로 키운다는 목표입니다.

특히 앞으로 10년의 성장 동력을 에너지 분야에서 찾겠다는 복안입니다.

▶ 인터뷰 : 강덕수 / STX그룹 회장
- "그룹 전체 비중의 하나의 축을 가장 낮은 분야의 에너지 분야를 하나의 축으로 끌어올리는 전략을 해나갈 것이고…"

매출 2천6백억 원에 불과하던 STX그룹은 불과 10년 만에 100배의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앞으로 10년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입니다.

중국 다롄에서 MBN뉴스 한성원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