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개헌 논의 늦지 않아…당리당략 버려야"
입력 2011-02-01 13:38  | 수정 2011-02-01 16:01
【 앵커멘트 】
이명박 대통령은 개헌 문제는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면 늦지 않았다며, 당리당략을 따져선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에 대해서는 진정성 있는 자세 변화를 촉구하면서 필요하면 남북 정상회담도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김지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신년 방송좌담회에서 개헌 논의에 대한 입장을 다시 한번 밝혔습니다.

우선 헌법 개정과 관련해서는 17대 국회부터 연구해온 것이 많은 만큼 여야가 머리를 맞대면 어려울 것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 인터뷰 : 이명박 / 대통령
- "헌법은 당리당략으로 해서는 안 되고, 계파 싸움은 더더욱 말할 것도 없고…누가 다음에 대통령이 되더라도 나라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나가는데 필요한 것을 해라."

하지만 대통령이 개헌 논의에 나서면 정치적 이슈로 변질될 수 있다며, 국회가 시대의 변화를 반영해 진지하게 논의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치권과 지자체간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과학비즈니스벨트와 관련해서는 4월에 발족할 국무총리 산하 위원회가 과학계 입장을 반영해 공정하게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충청권에 두겠다는 대선 당시 공약에 대해서는 선거과정에서 표를 얻기 위한 것이었다며 사실상 백지 상태에서 검토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 인터뷰 : 이명박 / 대통령
- "(충청 과학비즈니스벨트 선정은) 공약집에 있는 것은 아니고, 내가 선거 유세를 충청도에 가서 했으니까 표를 얻으려고 내가 관심이 많았겠죠."

남북 문제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해 북한과 진정한 토론을 할 수 있으면 임기 내에 정상회담도 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인터뷰 : 이명박 / 대통령
- "북한이 과거에 해 오던 방식에서 벗어나서 남북이 힘을 모아서 공존해보자, 상생하자, 그래서 언젠가 평화 통일 하자. 이런 자세로 돌아가야 합니다."

전세 대책에 대해서는 2% 금리의 소형 임대주택을 건설사들이 짓도록 하는 정책을 이달 말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서민의 전세 자금 대출을 위해 7조 원의 예산을 마련하고, 주택공사가 다가구 주택 2만 6천 세대를 매입해 전세로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가 상승 압박을 줄이기 위해 유류세 인하도 검토하겠다며, 대기업의 자발적인 인하 노력도 함께 강조했습니다.

▶ 인터뷰 : 이명박 / 대통령
- "가격에 대해 기업을 간섭한다고 하겠지만 담합하는 문제나 대기업의 유가 문제에 있어 협조하고, 정부도 조세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 대통령은 무상급식과 같은 보편적 복지 정책은 우리나라에 맞지 않다며 서민에 대한 복지를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설명했습니다.

MBN뉴스 김지훈입니다. [ jhkim0318@mbn.co.kr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