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금감원, '대한해운 쇼크' 뒷짐…"투자자 책임"
입력 2011-01-26 17:21  | 수정 2011-01-27 03:56
【 앵커멘트 】
갑작스럽게 법정관리를 신청한 대한해운 쇼크의 후폭풍이 커지고 있습니다.
불과 한 달 전 유상증자에 나서기도 했는데 이렇게 큰 위험을 금융감독당국은 사전에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김진일 기자입니다.


【 기자 】
법정관리를 신청한 대한해운은 지난달 유상증자에 나섰습니다.

청약 열기가 뜨거웠던 당시만 해도 대한해운의 위험성은 관심 밖이었습니다.

신용평가사들의 신용등급은 '안정적'이었고, 대한해운이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투자설명서엔 '벌크선 시황이 불안정하다'는 상투적인 위험요소들만 적혀 있을 뿐이었습니다.

증권신고서를 수리한 금감원에 부실 심사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지만, 금감원 측은 갑작스러운 악재를 모두 예측할 순 없다고 해명합니다.


▶ 인터뷰(☎) : 금감원 관계자
- "신고서 접수할 당시에는 벌크선 운임지수가 2000 이상이었어요. 지금은 1300으로 떨어졌는데 그런 외부 변수까지 고려해서 심사할 수는 없어요."

직접 대한해운의 유상증자를 주관한 증권사들을 원망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이들 역시 책임이 없다는 반응입니다.

▶ 인터뷰(☎) : 증권업계 관계자
- "증권회사가 내일모레 부도날 회사에 설마 증자 주관사로 섰을까요? 정황상으로만 판단해 본다면 약간 논란이 생길 수 있죠."

유상증자 투자설명서에 위험성을 분명히 밝혔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위험을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는 주장도 나옵니다.

하지만, '안정적'이라는 신용평가사들의 평가와 신뢰받는 대형 증권사들이 주관하고 금감원이 수리했다는 점을 놓고 놓고 볼 때 투자자들에게만 책임을 돌릴 없다는 비판입니다.

MBN뉴스 김진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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