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mbn 16시 주요뉴스
입력 2010-12-04 15:50  | 수정 2010-12-04 15:54
▶ 차 관세 철폐 시한 5년으로 연장
한미 양국은 FTA 추가협상을 통해 배기량 크기에 관계없이 모든 한국산 승용차에 대해 관세 철폐 시한을 5년으로 늦추는데 합의했습니다. 대신 쇠고기 문제는 이번 추가협상에서 제외시켰습니다.

▶ "한미FTA 타결 서로에게 큰 이익"
이명박 대통령은 한미 FTA 추가 협상타결로 양국에 큰 경제이익을 주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한미동맹이 강화되는 계기라고 평가했습니다.

▶ 여야 엇갈린 반응…비준 진통 예고
여야는 이번 협상 결과에 극명한 시각차를 보였습니다. 한나라당은 환영했고, 민주당은 굴욕적인 결과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국회비준에 진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김관진 국방 취임 "도발 즉시 응징"
김관진 신임 국방장관이 공식 취임하고 업무에 들어갔습니다. 김 장관은 북한이 추가도발할 경우 즉각 응징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 안동 구제역 발생 20곳으로 늘어
경북 안동의 구제역 발생 지역이 3곳이 추가돼 20곳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전파경로는 아직까지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 자율형 사립고 무더기 미달사태
서울 자율형 사립고 경쟁률이 평균 1.45대 1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그러나 상당수 학교에서 무더기 미달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 "미-일, 북한 붕괴 대비 정책협의"
미국과 일본이 북한 붕괴에 대비한 정책 협의를 벌이고 있다고 일본 아사히 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북한과 중국을 자극할 가능성이 있어 주목됩니다.

▶ 불규칙·초과 근무도 업무상 재해
불규칙하거나 초과 근무형태도 업무상 재해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습니다.

[MBN리치 실시간 장중 전문가방송 – 우보정윤모” 12월13일(월) 전격 大 오픈]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