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십니까?
- 안녕하십니까.
Q) 오늘 서병수 사무 총장이 당선이 되었는데 친 박계 트라이앵글이 구축 되었다는 여론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 어떻게 보나마나 그렇게 되는 것이 당연하지 않겠습니까?
Q) 혹시 경선관리가 공정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까?
- 지금 당권 파들이 완벽하게 당을 다 장악했기 때문에 당권 파들이 그들이 내정 된 후보를 만들려고 무리하게 되면 당이 좀 시끄러워지죠. 그런 염려는 있죠.
Q) 혹시 이재오 의원님도 황우여 원내대표님과 접촉이 있으셨습니까?
- 어제 예비후보들을 다 만났죠. 저도 만났습니다.
Q) 무슨 이야기를 나누셨습니까?
- 그것은 두 사람 사이에 한 이야기를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공개하기는 어렵죠.
Q)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전달을 하셨나요?
-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이야기를 다 했습니다.
Q) 황 원내대표의 이야기는 공개하기 어렵고요?
- 두 사람이 한 이야기니까 황대표가 공개하기 전에 제가 공개하기는 좀 그렇지 않습니까?
Q) 개인적으로 오픈프라이머리 왜 도입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 그것을 하지 않으면 정권창출이 어렵습니다.
Q) 어떤 의미에서 그렇죠?
- 4.11 총선에서 드러난 표심이 전체 득표율에 54% 됩니다. 그런데 대선에 평균 67%-70% 안가겠습니까? 그러면 나머지 15% 정도가 투표율이 높다고 보는데 그 투표율이 높은 표가 저희 당에게 유리한 표보다 야권 단일후보에 유리한 표가 더 많다고 보지 않겠습니까? 그러면 현재 저희 당으로써는 표를 더 확장하거나 포용하지 않으면 이대로 간다면 본선에 가서 상당히 어려울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완전 국민 경선제를 통해서 표를 더 넓히고 중도에 서 있는 표들을 흡수하고 이러한 후보 경선 프로그램을 마련하지 않으면 이 표 이대로 가지고는 앞으로 본선에 가서 15%-17% 더 투표율이 나온다고 봤을 때 우리가 더 불리하다. 그런 생각 때문에 저는 완전 국민 경선제를 해야 정권 창출이 안전하게 갈 수 있다고 봅니다.
Q) 새누리당의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된다?
- 네.
Q) 그렇지만 일부에서는 역선택의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그것은 야당과 룰을 국민 경선제에 대한 만들긴 해야겠지만 그렇게 해서 야당도 국민 경선제를 하자고 하는 거니까 같은 날 하게 한다거나 한 번 투표 한 사람은 두 번 투표를 못하게 한다든가 그것은 제도적으로 얼마든지 방지 할 수 있는 것이고요. 또 역선택을 해서 야당이 선호하는 후보를 만들 수 있으려면 아마 야권 지지하는 사람들 투표를 다 해야 될 것입니다. 실제로 그게 가능하겠습니까? 그리고 국민경선제에서 뽑힌 후보가 아무리 약한 후보가 뽑히더라도 대선에 들어가면 여, 야 대결이 되기 때문에 그것은 별로 걱정 안 해도 됩니다. 저는 현재 거론되는 한나라당의 후보가 누가 되도 완전 국민 경선제에서 후보가 되면 야권과의 싸움에서 불리하다고 보지 않습니다.
Q) 당원들의 뜻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 것은 문제 아닌가요?
- 아니죠. 국민경선제하는데 당연히 당원들은 일반 국민보다 투표율이 높죠. 그것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데요. 국민경선제 하면 당원이 배제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룰대로 하면 정말로 열심히 했던 당원이 배제가 됩니다. 그러나 국민경선제 하면 당원들은 스스로 다 참여 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데 오히려 당원이 100% 다 참여하게 되죠.
Q) 그렇다면 왜 친 박계는 이 제도를 반대하고 나설까요?
- 아, 당권 파들이요. 자기네들은 그냥 이대로 가면 자기네들 후보를 낼 수가 있고 정권도 자기네들이 창출할 수 있다고 하는 뭐라고 할까. 벌써부터 권력을 다 잡은 것 같은 오만에서 나온 것 아니겠습니까? 사실 이것은 상식인데 정치라는 것도 상식의 범주 안에서 하는 것인데 상식이 이러한데 굳이 이것을 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은 그것은 자기네들이 사태를 잘 못 파악하거나 분석을 잘 못하거나 아니면 자기네들의 오만이 극에 달했거나 그런 것 아니겠습니까?
Q) 완전 준비 경선제가 도입되지 않으면 당이 시끄러워 질 것이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것이 대선 주자들의 이탈이나 제3의 행동을 의미 하는 것인가요?
- 그런 것이 아니고요. 그렇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제가 당이 시끄러워진다고 하는 것은 누구든지 본선에 대해서 불안을 느끼지 않겠습니까? 당의 외연이 더 이상 확대되지 않고 표의 포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볼 때 산술적으로 현재 4.11 총선의 결과를 놓고 볼 때 대선이 불안해 지니까 불안해 지면 정권을 창출해야 될 당원들이 정권 창출이 불안해지면 자연히 이래저래 혼란스러워지죠.
Q) 혹시 어제 황우여 대표를 만나서 개헌이야기도 하셨습니까?
- 저는 물론 다 했죠. 다 하고 또 황우여 대표도 원래 개헌론자니까요. 그러나 그 점에 대해서는 어제 주 의제가 아니었으니까. 그것은 개헌은 제 공약이니까 제가 집권하면 6개월 안에 개헌하겠다는 제 공약이니까 공약에 대해서 제가 이것을 가지고 토론을 해 보자거나 합의를 보자거나 이런 게 아니지 않습니까? 나는 대통령이 되면 6개월 안에 개헌을 하고 개헌 정신에 의해서 국회의원과 대통령의 선거주기를 맞추기 위해서 나는 5년 임기로 대통령이 되었지만 3년만 하겠다. 이것이 제 대국민 공약이니까 이것은 토론의 과제가 아니죠.
Q) 그렇지만 유력한 대권주자일 수록 지금의 권력 구조를 바꾸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흔쾌히 동의할 수 없지 않겠습니까?
- 지금 다 유력한 주자죠. 뭐, 현재 출마하는 사람이 다 자기가 우력한 주자라고 생각하는 것이니까 개헌문제는 제가 내건 선거 공약이고 후보들과 국가 대혁신 판단의 하나기 때문에 다 후보들과의 토론을 하고 찬반을 묻거나 그런 성질은 아닙니다.
Q) 사회 전반에 걸친 개헌입니까, 아니면 권력구조와 관련된 한 두 개만 개헌 하는 겁니까?
- 제가 개헌 시안을 발표했지 않습니까? 제가 분권형 개헌의 시안을 전문에서부터 그 쪽까지 몇 조 몇 항을 어떻게 개헌해야하고 하는 것을 개헌 시한을 그동안에 연구하고 검토하고 했던 것들을 발표했기 때문에 이미 그 안에 개헌에 대한 대통령과 총리 분권뿐 아니라 그 안에 다 나와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수 있는 헌법의 틀이 다 나와 있습니다.
Q) 지금 개헌문제를 꺼내놓으신 것이 이명박 대통령의 집권 말기의 모습을 보면서 입니까?
- 그것은 그 전부터 제가 이 개헌을 생각한 것은 오래됐습니다. 제가 특임 장관위치에 있을 때부터 이 분권형 개헌을 해야 된다고 주장했으니까 이 정권의 말기에 일어난 일과는 꼭 관련은 없죠. 그러나 이 정권의 임기를 12개월 앞두고 측근들의 비리들이 드러나고 있지 않습니까? 이런 것으로 봐서도 대통령의 권한을 나누고 대통령 주변의 권력 비리가 기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확신은 더 굳어진거죠.
Q) 이러한 레임덕 현상이 대통령제도 때문이 아니라 대통령의 리더십의 문제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 그것은 그렇게 보고 싶어 하는 건데요. 5년제 단임 대통령을 봅시다. 전두환, 노태우 대통령 그만 두시고 감옥 가셨죠. 김영삼, 김대중 대통령 재임 중에 자식들이 구속이 되고 측근이 다 구속이 되었죠. 노무현 대통령 그만두시고 돌아가셨죠. 이명박 대통령 임기 말에 측근비리가 터지죠. 어떤 대통령이든 자기가 재임 중에 잘 하려고하지 자기 재임 중에 측근비리를 만들려고 하는 대통령이 어디 있겠습니까? 이것은 대통령 개인의 문제가 아니고 권력이 한 사람에게 집중되는 제왕적 대통령제의 구조적 폐해로 봐야지. 이게 특정 대통령의 자질에 관한 문제가 아닙니다. 지금 이 체제 안에서 누가 대통령이 되어도 그 사람이 5년 임기 끝나고 나면 또 이런 부패와 비리가 양산되기 마련입니다.
Q)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대통령이 되어도 아무리 도덕적으로 정권 운영을 하더라도 측근 비리는 생기기 마련이다?
- 개인의 자질과 제도의 결함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본인의 자질과 그 제도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 하고는 별개의 문제라고 봅니다. 누가 대통령이 되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대통령이 되어도 이 체제 안에서는 별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분권형 개헌에다가 덧붙여서 제가 대통령 되고 6개월 안에 고위공직자 비리 부서를 만들겠다는 이유도 거기에 있습니다. 그것은 개인의 소신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전두환, 노태우 대통령께서는 재임 중에 원칙과 소신이 없어서 퇴임하고 감옥에 갔습니까? 노무현 대통령 재임 중에 원칙과 소신이 없어서 퇴임하고 본인이 돌아가셨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Q) 혹시 앞으로 대선 경선 과정에서 개헌에 찬성하는 다른 대선 주자들과 연대를 하실 수 있는 겁니까?
- 그런 가능성은 어떤 선거든 정책과 노선이 같으면 연대 할 수도 있는 거고 정책과 노선이 다르면 연대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것이고 그런 것 아니겠습니까?
Q) 이명박 정부의 임기 중에 개헌을 했다면 좋았을 텐데요?
- 그렇습니다. 제가 대통령께서 2008년 2월25일 날 취임하셨는데 저는 그 해 4월 선거에 떨어가지고 근 1년 가까이 미국 워싱턴에 가 있었죠. 6개월 가까이 중국에 가 있었죠. 또 6개월 가까이 중앙 대학교가서 교수로 있었죠. 이 정부 출범하고 정말로 개헌을 하거나 각종 정책을 논의 할 중요한 시기 2년 동안에 저는 구역 밖에 있지 않았습니까? 생각을 해도 그 자리에 없는 사람이 논할 수 있겠습니까?
Q) 이명박 정부 탄생 핵심 6인 중에 이재오 의원을 포함한 2분만 구설수에 오르지 않았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 6인회라고 하는 것은 국민들 앞에서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제가 누차 말씀드렸는데 6인회는 실체가 없습니다. 한 번도 그 6명이 다 모여본 적이 없고요. 대통령께서도 한 번도 그런 모임에 와본 적이 없고요. 다만 어른들이 모여서 경선 캠프의 돌아가는 것이 궁금하시니까 상황 설명해보라고 해서 제가 한 두 번 설명한 것에 불과하고요. 그런 형태의 모임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떠나서라도 어쨌든 이 정권이 대선이 이길 때까지 본부를 제가 책임지지 않았습니까? 이 정권이 탄생하는데 참여했던 한 사람으로써 각종 비리와 부패가 일어나는 것에 대해서 제가 국민들 앞에 고개 숙여 사과할 부분이고 깊은 용서를 받을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