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을 하는 구강악안면외과 치과의사입니다.
7월 8일에 방송된 "진실을 검색하다 써치"라는 프로그램을 봤습니다.
과연 이 방송이 제목과 같이 진실을 검색하려는 목적의 방송인지 진실을 왜곡 방송하며, 의도된 설정과 편집으로 시청률만을 올리려는 방송인지 의심스럽습니다.
이 방송에 나왔던 "성형외과 대리수술에 관한 진실"은 성형외과 의사가 본인의 환자를 다른 의사에게 대리 수술을 시켰다는 사실이며, 이는 절대 용납되어서는 안된다라는 것을 말하고자 하는 "진실을 알리자" 라는 취지의 방송이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오히려 진실을 왜곡 전달하고 의도된 것 같은 편집으로 이 방송은 많은 시청자의 눈을 멀게 하고 치과의사들을 호도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사회자): "치과의사가 성형수술을 해요?"
(패널): "자기가 받은 면허외에 다른 치료를 했다, 그것도 무면허에요."
저는 내일도 안면윤곽 수술이 있습니다. 저는 무면허 치과의사 행위를 하고 있습니까????
저에게 수술받은 환자들은 모두 무자격자한테 수술받은 불쌍한 환자입니까????
이정도 내용이면, 치과의사의 자격과 면혀에 대해 미리 숙지하고 방송을 내보내야 하는 것이 아닙니까? 구강악안면외과 치과의사는 전문의를 준비하는 전공의 기간부터 여느 타과에 비해 얼굴뼈(상악, 하악, 광대뼈, 두개골등)에 대해 많은 경험과 지식을 쌓고, 그만한 수술 경험이 있는 안면윤곽술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치과의사 입니다. 어떻게 편집하면서 "진실에 대해 논하는 방송"에 저런 말도 안되는 멘트가 들어갈 수 있습니까?
둘째로 김선웅 성형외과 원장이 광대 축소술 이후 불유합에 대한 설명을 하는 CT 장면입니다. 과연 이 CT가 사례에서 나오는 환자의 CT가 맞습니까?
이 환자는 하악골 왜소증이 있는 환자입니다. 치아교정도 필요하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광대 축소술과 양악수술이 같이 시행될 순 있습니다. 만약 이 CT가 환자의 것이라면 광대 축소술과 최소 양악수술은 아니더라도 하악 수술은 되어 있어야 되는데 아래턱은 사각턱 수술만 되어 있습니다. 과연 이 환자의 CT가 맞는지 심히 의심스럽습니다. 만약 이 환자의 CT가 아니라면 "진실을 말하는 방송"에서 사기를 치는 것 아닙니까?
이 방송을 보고 이 환자에 대한 연민과 얼굴뼈 수술을 하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로써 부끄러운 마음이 먼저 들어야 되지만 저렇게 수많은 시청자들의 눈을 멀게 하고 자극적인 영상만을 추구하는 방송을 보면서 분노와 씁쓸한 마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 영상이 더이상 퍼져나가지 못하도록 다시보기 영상 삭제 및 사과 방송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이 방송으로 무자격자 의료행위를 하는 치과의사가 되버린 자가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