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지금의 대한민국이 존재하기 전 파란만장했던 역사 속 영웅들과 인물들의 삶이 작품으로 탄생했습니다.
안중근 의사의 삶을 다룬 영화부터 그의 고통과 고뇌를 그린 그림, 그리고 여성운동가의 회고록까지 꼭 찾아봐야 할 볼거리가 풍성한데요.
김문영 기자가 소개합니다.
【 기자 】
(현장음)
"조국이 무엇입니까."
(♬장부가)
"장부가 세상에 태어나 큰 뜻을 품었으니 죽어도 그 뜻 잊지 말자."
눈보라 휘날리는 벌판에서 일생일대의 독립운동을 결의하는 안중근 의사.
무려 14년을 안중근 의사로 뮤지컬에서 열연한 배우 정성화가 스크린에서 노래합니다.
앞서 해운대 와 국제시장 으로 쌍천만을 기록한 윤제균 감독이 우리나라 최초 오리지널 뮤지컬 영화를 제작하는 도전을 감행했습니다.
▶ 인터뷰 : 정성화 / 영화 영웅 배우
- "(뮤지컬 대사 중에) 나라 잃은 젊은이들은 철이 일찍 든다고 하셨습니다 라는 대사가 있습니다. 그때 젊은이들은 이 나라를 위해 얼마나 많이 숭고한 희생을 했는가…."
가장 한국적인 얼굴 을 화폭에 담아온 권순철 화가는 십여 년 전부터안중근 의사 등 역사 속 인물들을 그려가고 있습니다.
역사의 질곡 속에도 의연히 산 한국 서민들을 애정을 갖고 58년간 그린 데 이어, 위안부 할머니 등의 삶도 직접 기리기로 한 겁니다.
▶ 인터뷰 : 권순철 / 화가
- "그분들의 고통을 형상화해야 한다. 사명이죠, 사명. (우리가) 한순간 다 살다가 가지만, 살면서 고통을 느낀 분들에 대한 어떤 진혼곡 같은 걸 우리가 해야 하거든."
조선에서 손꼽히는 최고 부자였지만 전 재산을 털어 독립운동 자금으로 쓴 우당 이회영의 아내이자 동지인 이은숙 선생의 회고록도 처음 공개됩니다.
여성독립운동가 이은숙은 독립운동자금 조달을 위해 임신한 몸으로 국경을 넘었고, 공장을 다니며 독립군의 무기 구매를 지원했습니다.
▶ 인터뷰 : 서해성 / 나는 이은숙이다 전시기획자
- "우리 여성 독립운동가 하면 떠오르는 사람이 유관순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대다수가) 자꾸 누구의 부인 으로 분류돼왔습니다. 이은숙 선생님도 그런 경우라는 거죠."
영화관에서 또 전시관에서, 잊지 않겠다는 다짐 속에 우리의 영웅 들이 소환되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문영입니다.
영상취재 : 민병조 기자, 배병민 기자, 이준우 VJ
영상편집 : 오혜진
#MBN #영웅 #권순철 #이은숙 #김문영기자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