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KTX 세종역 신설을 놓고 세종시와 충북도가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이런 논란 속에 세종시는 구체적인 세종역 신설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김영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하루 평균 2만여 명의 이용객이 이용하는 KTX 오송역.
기차에서 내린 승객들이 버스를 타려고 줄을 섭니다.
▶ 인터뷰 : 김태웅 / 세종 고운동
- "택시라도 타게 된다면 (세종시) 요금이 19,000원 가까이 나오거든요. 그러면 기차요금보다 훨씬 더 비싸게…."
KTX 세종역 신설은 지난 2016년 정부의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2년 만에 세종시가 간이역 설치를 전제로 한 세종역 신설을 위한 방안을 내놨습니다.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사업에 신청한 뒤 선정되지 않으면 자체 예산으로 용역을 실행한다는 겁니다.
▶ 인터뷰 : 이춘희 / 세종시장
- "만약 예타 면제대상에 포함된다면 예비타당성 조사를 안 해도 되니까 그때 가서 (1억 5천만 원) 예산을 편성에서 제외한다든지…."
세종시 인근에는 이미 오송역과 공주역이 있습니다.
▶ 스탠딩 : 김영현 / 기자
- "세종역 부지로 검토되고 있는 이곳은 세종정부청사가 있는 신시가지와 7km 떨어져 있습니다."
충북도는 짧은 거리에 역이 많아진다 며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오송역과 공주역 사이의 거리는 44km, 중간에 세종역이 들어서면 20여km로 나눠진다는 겁니다.
▶ 인터뷰 : 이두영 / 세종역 백지화 충북범도민대책위원장
- "많은 시간이 지체될 수밖에없는 이런 문제가 되는데…. 고속철도 정책에도 역행하는 거죠."
KTX 세종역 신설을 두고 세종시와 충북도의 갈등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입니다.
MBN뉴스 김영현입니다. [ yhkim@mbn.co.kr ]
영상취재 : 박인학 기자
영상편집 : 이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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