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미국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자신에게 걸려 있던 4건의 형사기소 사건의 족쇄 를 모두 풀었습니다.
"현직 대통령에 대해서는 형사기소를 하지 않는다"는 미 법무부의 정책에 따라, 특검팀이 기소를 포기한 것이죠.
워싱턴에서 강영구 특파원입니다.
【 기자 】
지난 2020년 대선 결과에 불복해 뒤집기를 시도하고, 열성 지지자들의 의사당 난입 사건을 선동한 혐의로 기소당한 트럼프 당선인.
▶ 인터뷰 :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당선인(지난해 8월)
-"저에 대한 특검의 기소는 끔찍한 일입니다. 이 나라에도 끔찍한 일입니다."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여겨졌던 대선 뒤집기 시도 혐의에 대해 스미스 특검이 기소를 기각해 달라고 요청했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였습니다.
현직 대통령에 대한 기소는 대통령직 수행에 대한 간섭으로 보고, 재임 중인 대통령에 대해 기소하지 않는다 는 법무부의 오랜 정책을 적용한 것입니다.
또 특검은 트럼프 당선인의 백악관 기밀문서 유출 혐의에 대해서도 피고인에서 제외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특검의 기소 철회 소식이 전해지자 트럼프 당선인은 "역경을 이겨내고 승리했다"고 환영하면서, 동시에 "민주당이 1억 달러(약 1,400억 원)가 넘는 세금을 낭비했다"고 비꼬았습니다.
두 연방 사건 외에도 뉴욕시의 성추문 입막음 돈 지급 사건 과, 조지아주의 대선 결과 뒤집기 혐의 도 재판이 무기한 연기돼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로써 트럼프 당선인은 족쇄 처럼 걸려 있던 4건의 기소사건을 사실상 모두 해결했습니다.
결국, 이번 대선을 통해 정치적 승리 뿐만 아니라 법적인 승리 까지 쟁취한 셈입니다.
▶ 스탠딩 : 강영구 / 특파원 (워싱턴)
- "법적 리스크를 사실상 모두 해소한 트럼프 당선인은 향후 정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입니다. 워싱턴에서 MBN뉴스 강영구입니다."
영상촬영 : 윤양희 / 워싱턴
영상편집 : 한남선
#트럼프 #특검 #대선불복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