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중국은 오늘(11일) 연중 최대 쇼핑 행사인 광군제 였습니다.
최근 극심한 경기 침체를 겪고 있는 만큼, 소비 심리 회복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됐었는데, 생각보다 효과가 크진 않았다고 합니다.
베이징에서 김한준 특파원이 전해 왔습니다.
【 기자 】
빠르게 돌아가는 컨베이어 벨트 위로 작업자들이 상품을 올려놓습니다.
창고에는 택배들이 수북이 쌓여 있습니다.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광군제 를 맞아 온라인 쇼핑이 늘어나면서 택배 역시 증가한 겁니다.
특히 낡은 제품을 새로운 것으로 교체할 때 지원해 주는 이구환신 정책에 힘입어 가전 제품의 매출이 특히 늘어났습니다.
▶ 인터뷰 : 리우민 / 상하이시 상무위원회 부국장
- "광군제 기간 동안 200개 이상의 브랜드가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소비의 온기가 오프라인까지 이어붙진 않았습니다.
▶ 스탠딩 : 김한준 / 기자 (베이징)
- "베이징 중심가의 한 쇼핑센터입니다. 광군제 기간임에도, 오가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광군제 기간에 오히려 물건값이 더 비싸진다는 볼멘 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중국 시민
- "제가 목걸이 하나 사고 싶은데 가격이 1만 8800위안(우리 돈 364만 원)이었어요. 그래서 1달 기다렸는데, 지금 2만 2000위안(우리 돈 426만 원)이에요."
▶ 인터뷰 : 중국 시민
- "광군제 때 진짜 싸게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중국 매체들이 이번 광군제를 차분한 이성 으로까지 표현할 정도로 지갑을 열지 않는 상황, 중국 정부는 소비 진작을 위해 또 한번의 경기 부양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베이징에서 MBN뉴스 김한준입니다.
[ 김한준 기자 / beremoth@hanmail.net ]
영상촬영 : 대 나 / 베이징
영상편집 : 김경준
그래픽 : 유승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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