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내년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아 관광 국방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이미 활발한 방송의 문화 교류가 한일 관계의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상주 기자입니다.
【 기자 】
일본 공영 NHK방송이 한국의 MBN 한일가왕전 녹화현장을 찾았습니다.
한국과 일본 가수들이 자국 노래로 경연하고, 한국가수가 일본 노래를, 일본가수는 한국노래로 답례처럼 부르는 방송 음악 프로그램은 해당 요일·시간 시청률 1위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화제가 됐습니다.
▶ 인터뷰 : 요시유키 / NHK 특파원
- "한일 양국 교류의 아름다운 모습이라고 할까요. 프로그램 보면서 일본 시청자들이 볼 때 한국이라는 나라가 괜찮고 좋다라고 느낄 수 있는 거고. 일본 시청자들이 보면서 교류가 이뤄지는 것이 좋은 거고."
우타고코로 리에는 일본에서 10여 년간 무명가수였지만 방송에 나온 후 일본 언론에 주목을 받는 등 유명해졌습니다.
특정 계층 또는 마니아들에 인기가 높은 과거와 달리 신한류는 이처럼 일본 대중에 고른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 스탠딩 : 이상주 / 기자 (일본(도쿄))
- "한국과 일본의 문화교류는 영화 음원 등 일부 스타에 대한 관심을 넘어 이성에 대한 호기심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10대와 20대들은 SNS, 숏폼 등을 공유하며 글과 리액션 동영상으로 쏟아냈는데 스미다 아이코가 한일가왕전에서 부른 긴기라기니 사리게나쿠 는 600만뷰를 넘기기도 했습니다.
프로그램을 기획한 서혜진 크레아 스튜디오 대표는 양국이 교류 단계를 넘어 경계가 조금씩 지워지는 보더리스 단계라고 평가했습니다.
▶ 인터뷰 : 서혜진 / 크레아 스튜디오 대표
- "서로 재밌어하는 거 같아요. 신선해하면서. 서로 문화를 받아들이게 서로 교류하면서 좋아하게 만드는 거죠."
MBN 한일가왕전이 한일 양국 문화교류의 신호탄이 된 가운데 한국 남자와 일본 여자들이 만나 연애하는 한일로맨스-혼전연애 , 한일톱텐쇼 등이 양국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MBN뉴스 이상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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