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북한이 또다시 핵 위협에 시동을 거는 걸까요.
외교안보팀 강재묵 기자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 질문1 】
강 기자, 북한은 이미 6차례나 핵실험을 진행했잖아요? 스스로 핵 보유국가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죠?
【 답변 】
그렇습니다. 자체적으로 핵 독트린 , 즉 핵 무기 사용 방침에 대해 밝힌 바 있었는데요.
지난 2022년 열병식 당시였습니다.
핵을 전쟁 방지 이외의 용도로, 또 국가 핵심 이익 에 침해가 있으면 사용할 수 있다는 방침을 밝힌 건데요.
핵 보유를 과시한 것은 물론, 핵이 대외정책 제1수단이라는 점을 선언한 장면이었습니다.
지난해에는 소형화한 전술핵탄두인 화산-31 과 이를 탑재할 수 있는 탄도미사일을 개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 인터뷰 : 조선중앙TV (지난해)
- "핵무기연구소와 원자력부문에서 핵무기 보유량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리는데 당 중앙의 구상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해…."
【 질문2 】
북한이 어느 수준의 핵 무기를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이 되나요?
【 답변 】
국방부 산하 한국국방연구원이, 지난해 초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북한은 약 80~90기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국방연은, 장기적으로는 최대 300기의 핵탄두를 보유하는 것이 북한의 목표치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다만 이같은 추정치는 그동안 민간 전문가나 연구기관 추정치보다 크게 높은 수준이어서 주목된 바가 있었는데요.
일본 나가사키대 핵무기폐기연구센터는 북한이 보유한 핵탄두 수량을 40기로 추정했고, 미국 핵과학자회는 북한이 핵탄두 20~30기를 보유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아울러 북한이 보유한 핵탄두는, 다른 핵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위력이 다소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 질문3 】
미국 대선을 앞두고 북한이 핵실험을 하며 도발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 답변 】
사실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은 2~3년 전부터 잊을만하면 반복되는 양상입니다.
지난 2022년 한국 대선을 앞두고도 북한의 핵 도발 가능성이 여러 차례 보도가 됐었는데요.
전문가들은, 현재로서는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판단했습니다.
직접 설명 들어보겠습니다.
▶ 인터뷰(☎) : 조한범 /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7차 핵실험 가능성은 적어도 미국 대선 전까지는 희박하다고 볼 수 있어요. 미국 대선 전에 핵실험을 했을 때 그 결과가 어느 쪽으로 튈지는 아무도 모르거든요."
만약 추가로 핵실험을 한다면 소형화된 전술핵무기 실험이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큰데요.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강행할 수 있을지에 전세계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입니다.
【 앵커 】
북한의 동향을 계속 예의주시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강재묵 기자였습니다.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