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전국의 주요 사찰이 불교 최대 행사를 즐기는 사람들로 가득찼습니다.
특히 올해는 불교의 매력에 빠진 젊은 비신자들이 부쩍 늘어 눈길을 끌었는데요.
불교가 젊은층을 사로잡은 비결을 김문영 기자가 알아보았습니다.
【 기자 】
소원을 매단 연등이 하늘 높이 가득합니다.
빼곡하게 줄을 서서 입장한 사람들이 아기 부처상에 물을 붓고, 두 손을 모아 합장합니다.
특히 올해는 20~30대 젊은 사람들이 많이 사찰을 찾았는데, 대부분 비신도들입니다.
불교가 믿음을 강요하지 않는 데다가 최근 파격적인 행사로 불교 특유의 엄숙한 이미지를 깬 영향이 큽니다.
▶ 인터뷰 : 김다빈 / 경기 성남시 수내동
- "젊은 세대에게 더 열려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불교 자체가 가진 채식의 이미지도 좋은 것 같아서…. 다른 종교보다는 더 접근하기 쉬운 이미지라서 이번 행사도 오게 된 거거든요."
지난 주말, 뉴진 스님 이란 캐릭터로 활동하는 개그맨 윤성호 씨가 참여한 연등회에도 젊은 인파가 몰렸습니다.
(현장음)
언어 유희를 활용한 짧은 구호를 외치는 공연이지만, 조계종은 반기고 있습니다.
(현장음) "부처핸섬!"
▶ 인터뷰 : 진우스님 /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 " 자리이타 를 지향하기 때문에 나와 남이 함께 이롭고 행복하고 평화로운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서 (뉴진스님) 본인도 즐겁고 젊은이들에게 즐거움과…."
저출생 현상에 주목해 인기 데이팅 프로그램을 패러디한 나는 절로 엔 20명 모집에 3백 명이 넘는 지원자가 몰렸고, 재미난 불교 열풍 속에 불교박람회의 관람객은 지난해보다 3배 늘었습니다.
최근 온라인상에서 유행한 꽁꽁 얼어붙은 고양이 와 같은 밈도 조계종 홍보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중과 거리감을 좁힌 불교가 마음 건강을 돌보는 선명상 의 보급도 추진하면서 지친 젊은 세대를 위로할 대안으로 떠오를지 주목됩니다.
MBN뉴스 김문영입니다.
영상취재 : 조영민 기자
영상편집 : 이재형
그래픽 : 임지은
영상제공 : BTN불교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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