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2021년은 여러분들에게 어떤 해였나요?
코로나19 상황이 계속된 올해 역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한 해였는데요.
정태웅 기자가 올해 최대 유행어인 오징어게임의 깐부 를 이용해 국내 10대 뉴스를 정리해봤습니다.
【 기자 】
KKANBU,
오징어게임에서 친한 친구인 짝꿍을 의미하는 깐부 로 대한민국의 올해를 정리합니다.
K-corona
#1 네버엔딩 코로나
▶ 스탠딩 : 정태웅 / 기자
- "오늘도 선별진료소에는 어김없이 긴 줄이 늘어서 있습니다. 이제는 검사 한 번 받아보지 않은 사람을 찾는 게 힘들 정도로 2년째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전쟁은 여전히 진행형입니다."
지난해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네 차례의 대유행 속에 백신 접종과 거리두기 등 모든 수단에도 변이 바이러스와 확진자 수는 역대 최다를 기록 중입니다.
King
#2 역대급 혼전 /
#3 의혹이 변수
- 이재명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후보자로 최고 득표를 기록한 윤석열 후보가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대 대선을 70일 앞둔 지금 이재명, 윤석열 두 후보의 지지율은 한 치 앞을 알 수 없을 정도로 박빙의 레이스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의혹과 아들 문제가 불거졌고,
윤석열 후보는 고발사주 의혹에 역시 가족 문제가 변수가 되고 있습니다.
Abuse
#4 아동학대&스토킹
▶ 스탠딩 : 정태웅 / 기자
- "생후 16개월된 정인이를 학대해 숨지게 한 양부모에 대한 항소심 선고가 얼마 전 이곳 서울고등법원에서 있었죠. 사건 당시 전국을 충격에 빠뜨리며 아동학대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웠지만, 올해도 나아진 건 별로 없었습니다."
용인의 10살 조카 물고문 사망 사건과 대전의 20개월 의붓딸 성폭행 사망 사건 등 아동학대 범죄가 잇따랐고,
잔혹한 스토킹범죄인 노원 세모녀 살해 사건과 송파 신변 보호 여성의 가족 살해 사건 등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No home / Yes money
#5 영끌 美친 집값
#6 빚투 KOSPI 3000시대
각종 규제에도 영혼까지 끌어모은다는 영끌 로 집값은 끝을 모르고 치솟았습니다.
빚내서 투자한다는 빚투 로 주식시장은 사상 첫 3천 선을 돌파했고, 그 중심엔 개인투자자들인 이른바 동학개미 가 있었습니다.
Brothers / military
#7 함께 떠난 쿠데타 주역
#8 보안&성 군 기강 추락
1979년 12·12 쿠데타 의 주역이었던 두 육사 동기는 한달 사이에 나란히 세상을 떴습니다.
군 내부는 바람 잘 날 없던 한 해였습니다.
- 장관으로서 국민께 실망감을 안겨 드린 데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지난 2월 이른바 북한 귀순자의 헤엄 귀순 경계 실패를 시작으로,
잇단 성추행 사망 사건 등 군 기강은 바닥으로 떨어졌습니다.
Universe
#9 K-신드롬
#10 우리도 우주강국
- 이러면 안 되는 거잖아! 우리끼리 이렇게 죽이면 안 되는 거잖아!
우울한 소식만 있었던 건 아닙니다.
미국 넷플릭스 1위에 오르며 전세계 안방을 뒤흔들었던 오징어게임 신드롬과 함께
- 저를 일하게 만든 두 아들에게 고맙다고 하고 싶네요. 아들아, 이게 엄마가 열심히 일한 결과란다.
작품 미나리 로 배우 윤여정 씨가 한국 배우 최초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는 등 K-열풍을 실감케 했습니다.
- 3, 2, 엔진 점화, 이륙.
절반의 성공에 그치긴 했지만, 전남 고흥에서 발사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는 우주 강국으로 한 걸음 다가서는 계기가 됐습니다.
호랑이해인 내년 임인년은 즐거운 일로 가득한 깐부 같은 좋은 친구가 됐으면 합니다.
MBN뉴스 정태웅입니다. [bigbear@mbn.co.kr]
영상취재 : 임채웅 기자
영상편집 : 김경준, 박찬규, 이우주
그래픽 : 김근중
#MBN #10대뉴스 #깐부 #정태웅기자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