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일본 고교 사회과 교과서 총 24종 중 19종에는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내용이 담긴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4일(현지시간) 교과용 도서검정심의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교과서 검정 결과를 확정·발표했다.
문부과학성은 이날 검증을 통과한 24종 고교 사회과 교과서 중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 중" 등 주장을 담은 것이 19종(79.2%)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14년 1월 28일 개정된 학습지도요령해설서에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내용을 지리, 현대사회, 정치경제, 일본사 과목에 넣도록 한 것에 대한 결과다. 세계사의 경우 독도 영유권을 넣으라는 내용은 없어 세계사를 제외한 검정 대상 사회과 교과서 모두에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들어갔다.
또 이번 검정교과서에는 지난 2015년 12월에 맺은 한일간 위안부 합의가 처음으로 반영됐다. 이를 반영한 7종의 교과서 중 4종은 한일 합의에 의해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는 점에 중점을 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역사적 교훈과 인권 차원의 위안부 문제를 포함해 모두 해결됐다는 오해를 초래할 소지가 있다.
교육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명현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일본이 왜곡된 역사를 가르치고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매년 반복해 과거 침략전쟁을 통한 역사적 잘못을 망각하고 이웃나라에 또 고통을 준다"고 비판했다.
이어 "교육을 통해 그릇된 역사관을 합리화하고 타국의 영토 주권을 침해하는 것은 미래세대에게 분쟁과 갈등의 씨앗을 뿌리는 행위"라며 "일본은 잘못된 부분을 즉각 시정해 학생들에게 이웃 국가에 대한 존중과 평화의 중요성을 가르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이경서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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