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구위원회(KBO)가 야구 불모지 중국시장 개척에 나섰다. 구본능 KBO 총재의 27일 중국야구리그(CBL) 개막식 참석은 의미하는 점이 크다. 중국은 1980년대 초반 덩샤오핑의 개혁개방정책 이후 야구를 본격적으로 받아들였다. 당시 20여년만 지나면 중국야구가 아시아는 물론 세계 강국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내다봤지만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했다. 미국 일본이 앞 다퉈 중국의 야구시장 선점에 나섰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한 채 사실상 철수했다.
침체된 중국야구가 얼마 전부터 조금씩 고개를 들고 있다. 유소년부터 야구 붐이 일기 시작해 학교 단위 야구팀이 급속도로 늘고 있다. 우리나라 프로리그 격인 CBL엔 현재 6개 팀이 참가하고 있지만 머지않아 20개 팀까지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참에 KBO 수뇌부가 중국을 방문해 선수와 심판, 지도자 교류는 물론 온라인 서비스까지 시도한다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여기서 한 가지 제안을 하고 싶다. 중국에 한국 프로야구 10개 구단의 합동 스프링캠프를 차리자는 것이다. 각 구단은 해 마다 겨울이면 50일 가까이 해외 전지훈련을 떠난다. 따뜻한 기후와 쾌적한 훈련 환경을 찾아 저마다 바다를 건넌다. 최적의 전지훈련지를 차지하려는 각 구단 프런트의 신경전은 눈물겨울 정도다. 미국 플로리다, 애리조나, 호주 시드니, 괌, 일본 고치와 미야자키 등지로 뿔뿔이 흩어진다. 그리고 2월 중순에 접어들면 요즘 들어 2차 집결지가 된 일본 오키나와로 대부분의 팀들이 모여들어 연습경기를 펼친다. 이 기간 들어가는 전지훈련 비용은 구단 당 대략 10억 원에서 13억 원 안팎이다. 연간 100억 원 이상이 프로야구 전지훈련비로 나가고 있는 셈이다.
어차피 국내에선 겨울에 훈련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외로 나가야 한다. 언제까지 유형의 투자가치가 전혀 없는 미국 일본에 돈을 써가며 전지훈련을 가야 할까. 특히 내년부턴 2월1일로 합동훈련 시작일이 보름 늦춰져 미국 전지훈련 여건이 매우 나빠졌다. 한국 팀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미국 훈련장은 2월 중순엔 메이저리그 팀을 위해 비워줘야 하기 때문이다.
중국 남부를 비롯한 동남아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중국은 ‘야구 한류’를 일으킬 수 있는 최고의 입지를 갖추고 있다. KBO 역시 이 점을 간파하고 있다. 중국에 한국 프로야구 팀이 합동으로 훈련할 수 있는 캠프를 건설한다면 미국 일본과 같은 겨울리그가 이뤄질 수 있다. 여기서 열리는 교류전을 생중계하고 광고를 붙이고 입장권을 판매한다면 또 하나의 시장, 프로야구 전체로 봐선 새로운 생태계가 형성되는 것이다. 한국야구가 중국야구 발전을 선도하고 중국내 ‘야구 한류바람’의 전초기지가 된다.
물론 지금 당장은 어렵다. 이를 구조화하고 실현시키는 것은 단순한 작업이 아니다. 적당한 장소를 찾아야 하고, 중국 쪽과도 공감대가 이뤄져야 한다. 무엇보다 국내 구단 간의 의견이 맞아야 한다. 하지만 시작이 반이라고 했다. 국내 프로야구도 시선을 돌릴 필요가 있다. 중국은 프로야구 산업의 블루오션이다.
[매경닷컴 MK스포츠 편집국장 dhkim@maekyung.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침체된 중국야구가 얼마 전부터 조금씩 고개를 들고 있다. 유소년부터 야구 붐이 일기 시작해 학교 단위 야구팀이 급속도로 늘고 있다. 우리나라 프로리그 격인 CBL엔 현재 6개 팀이 참가하고 있지만 머지않아 20개 팀까지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참에 KBO 수뇌부가 중국을 방문해 선수와 심판, 지도자 교류는 물론 온라인 서비스까지 시도한다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여기서 한 가지 제안을 하고 싶다. 중국에 한국 프로야구 10개 구단의 합동 스프링캠프를 차리자는 것이다. 각 구단은 해 마다 겨울이면 50일 가까이 해외 전지훈련을 떠난다. 따뜻한 기후와 쾌적한 훈련 환경을 찾아 저마다 바다를 건넌다. 최적의 전지훈련지를 차지하려는 각 구단 프런트의 신경전은 눈물겨울 정도다. 미국 플로리다, 애리조나, 호주 시드니, 괌, 일본 고치와 미야자키 등지로 뿔뿔이 흩어진다. 그리고 2월 중순에 접어들면 요즘 들어 2차 집결지가 된 일본 오키나와로 대부분의 팀들이 모여들어 연습경기를 펼친다. 이 기간 들어가는 전지훈련 비용은 구단 당 대략 10억 원에서 13억 원 안팎이다. 연간 100억 원 이상이 프로야구 전지훈련비로 나가고 있는 셈이다.
어차피 국내에선 겨울에 훈련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외로 나가야 한다. 언제까지 유형의 투자가치가 전혀 없는 미국 일본에 돈을 써가며 전지훈련을 가야 할까. 특히 내년부턴 2월1일로 합동훈련 시작일이 보름 늦춰져 미국 전지훈련 여건이 매우 나빠졌다. 한국 팀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미국 훈련장은 2월 중순엔 메이저리그 팀을 위해 비워줘야 하기 때문이다.
중국 남부를 비롯한 동남아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중국은 ‘야구 한류’를 일으킬 수 있는 최고의 입지를 갖추고 있다. KBO 역시 이 점을 간파하고 있다. 중국에 한국 프로야구 팀이 합동으로 훈련할 수 있는 캠프를 건설한다면 미국 일본과 같은 겨울리그가 이뤄질 수 있다. 여기서 열리는 교류전을 생중계하고 광고를 붙이고 입장권을 판매한다면 또 하나의 시장, 프로야구 전체로 봐선 새로운 생태계가 형성되는 것이다. 한국야구가 중국야구 발전을 선도하고 중국내 ‘야구 한류바람’의 전초기지가 된다.
물론 지금 당장은 어렵다. 이를 구조화하고 실현시키는 것은 단순한 작업이 아니다. 적당한 장소를 찾아야 하고, 중국 쪽과도 공감대가 이뤄져야 한다. 무엇보다 국내 구단 간의 의견이 맞아야 한다. 하지만 시작이 반이라고 했다. 국내 프로야구도 시선을 돌릴 필요가 있다. 중국은 프로야구 산업의 블루오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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