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양성평등 컨설팅’ 통해 2021년부터 2년간 425건 조정
남성 구직자는 다리를 벌리고, 여성 구직자는 다리를 가지런히 모으는 캐릭터를 사용한 정책 홍보물에 경기도가 '성차별' 문제점을 지적하며 성중립적 캐릭터 사용을 권고했습니다.
경기도는 ‘양성평등 홍보물 제작 사전 컨설팅’을 통해 지난 2년간 총 425건을 조정했다고 어제(4일) 밝혔습니다.
지난 2021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이 컨설팅은 정책홍보물 발간 전 성인지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아 성차별적 표현 논란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사업 담당자가 홍보물 제작 단계에서 1차 전문가 확인 단계를 거친 후 2차 개선의견 이행 여부를 확인받는 절차를 거쳐 홍보물을 배포하는 방식입니다.
경기도는 복수의 소셜미디어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공유돼 확산성이 매우 높은 도 산하 공공기관 홍보물에 대해서는 성인지 컨설팅 수행 및 반영 여부를 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도는 이와 함께 각종 홍보물·책자·동영상 등 도에서 제작하는 다양한 홍보물에 대해 밑그림이나 시나리오 단계부터 사전 컨설팅을 실시해 실질적인 개선이 이뤄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도 관계자는 “도민의 양성평등 의식 수준이 높아지고 있어 정책 홍보물을 제작할 때 성인지감수성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정다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dazeen98@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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