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6만 5,000원에 서울 시내 무제한 환승
"경기도와 인천시 의견 패싱" 반발 목소리
"경기도와 인천시 의견 패싱" 반발 목소리
월 6만 5,000원으로 서울 시내 지하철과 시내버스, 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제한 월 정기권 도입이 공식화되자 경기도가 "사전 협의 없는 일방적 발표"라고 반발했습니다.
경기도 김상수 교통국장은 오늘(11일) "2600만 수도권 교통 문제를 사전협의 없이 서울시 단독으로 일방 추진하는 것에 대해 분명하게 유감을 표명한다"며 "하나의 생활권을 가진 수도권의 교통문제는 특정 지자체만의 일방적인 발표가 아니라 3개 지자체간 공동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난제"라고 밝혔습니다.
김 교통국장은 "서울시는 최근에도 경기·인천 간 정산 문제가 제대로 협의되지 않았는데도 '서울지하철 10분 재개표' 정책을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등 수도권 교통문제에 대해 경기도와 인천시 의견을 '패싱'하는 등 독단적인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왔다"며 "독단적인 정책 추진 방침에서 벗어나 경기·인천 등과 함께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하게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3개 지자체 교통국장을 중심으로 하는 실무협의체를 통해 ‘수도권 통합 환승정기권’제도 도입 방안을 본격 검토하고, 다른 수도권 교통 현안에 대해서도 정례적으로 만나 공동으로 해결해 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전했습니다.
김 교통국장은 "경기·서울·인천 등 수도권 시민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통합 환승 정기권' 출시를 추진 중인 서울시의 입장에는 공감한다"며 "경기도 역시 주민의 교통비 부담 경감을 위해 통합 환승 정기권 도입 방안을 실무 차원에서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며 지난달 정부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K패스'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서울시는 이날 한 달에 6만 5,000원을 내면 시내 지하철과 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내년 1월부터 시범 운영한 뒤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버스는 서울에서 노선면허를 얻은 버스로 이용대상이 한정되며, 지하철도 기본요금이 상이한 신분당선은 정기권 이용에서 제외되는 등 기후동행카드는 우선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경우로 사용이 제한됩니다.
[윤혜주 디지털뉴스 기자 heyjude@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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