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키트 소비자 85.5% '만족'
재료 준비 필요 없는 간편함...단점은 일회용품 사용 증가
재료 준비 필요 없는 간편함...단점은 일회용품 사용 증가
한 끼 식사를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밀키트'(Meal Kit)의 인기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 유행으로 외식이 줄면서 성장한 밀키트 시장이지만, 엔데믹 상황에서도 밀키트에 대한 높은 수요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업인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지난달 16∼20일, 만 19∼59세 1천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9.5%는 밀키트 제품을 구매해봤다고 답했으며 이 가운데 85.5%는 앞으로도 밀키트를 구매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어떤 종류를 구매할 생각이냐는 질문에는 '국·찌개·탕류'라는 답이 45.6%(중복응답)로 가장 많았고 '전골·샤브샤브·나베'(34.3%)와 '닭갈비·찜닭·닭볶음탕'(32.3%) 등이 뒤를 이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밀키트 설문 조사 / 사진=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또한 약 90%의 응답자가 '새로운 밀키트 제품 출시를 원한다'고 답변했고, '유명 음식점의 밀키트가 더 많이 출시됐으면 좋겠다'고 응답한 사람도 약 80%정도였습니다.
제품 구매 목적으로는 '재료를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54.7%·중복응답), '식사 준비를 빠르게 할 수 있다'(53.1%) 등을 주로 꼽았습니다.
다만 '일회용품 소비가 많아질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낸 소비자도 전체 응답자의 73.8%로 적지 않게 확인됐습니다.
업계에서도 이런 밀키트의 인기를 실감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간편식 전문기업 프레시지는 올해 1분기 '소고기 샤브샤브'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약 30%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높은 수요가 계속되자 관련 시장을 공략하려는 식품업체들의 새로운 시도도 이어지고 있는데, 지난달 CJ제일제당은 소비자가 원하는 날짜에 밀키트를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주나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juliet31225@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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