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서 이른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불리는 강화된 방역 조치가 한 주 더 연장된 가운데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생필품 수요 확대와 추석 관련 상품 판매 등으로 다소 매출을 회복한 모습입니다.
오늘(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의 지난 주말 매출은 과일과 축산물, 수산물 등을 중심으로 늘면서 전체적으로는 직전 주말(8월 마지막 주) 대비 5.3% 증가했습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명절이 다가오면서 추석 관련 제품들의 수요가 늘었고 외식보다 집에서 식사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매출이 증가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마트는 직전 주말 대비 주방용품 매출이 17.5%, 세제나 휴지 등 생활용품은 54% 늘었습니다.
완구 매출은 19.9% 늘었고 과일과 채소, 즉석조리식품 매출도 한 자릿수대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전체 매출은 공개할 수 없지만,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홈플러스 관계자 역시 "매출 감소 폭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했지만 생필품 수요가 있어서 걱정하던 것만큼은 줄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백화점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매출이 줄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직전 주말과 비교하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말 롯데백화점 매출은 직전 주말보다 39% 증가했고 신세계백화점도 전주보다 40.3% 늘었습니다. 현대백화점 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5일 휴점했던 천호점을 제외하면 매출이 32% 증가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온라인몰도 여전히 장보기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지난 4∼6일 SSG닷컴의 쓱배송과 새벽배송 매출은 전주 같은 기간(8월 28일∼30일)보다 4% 증가했습니다.
이미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직전인 지난달 30일 매출이 많이 증가한 상황에서 계속 온라인 장보기 수요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SSG닷컴 관계자는 "평소 85∼90% 수준이었던 쓱배송과 새벽배송 주문 마감률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된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7일까지 계속 98% 내외로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GS프레시몰은 주말 밀키트와 면, 통조림, 스낵류, 빙과류 등 매출이 늘었습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증편된 임시 배차 물량까지 한계 수준으로 배송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마켓컬리 역시 주중 가장 주문이 몰리는 금요일 기준으로 9월 4일 매출이 직전 금요일보다 34% 늘었습니다.
온라인 쇼핑 수요가 계속 유지되고 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직후 발생했던 일부 식품 품절 사태는 크게 완화됐습니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지난 한 주간 데이터를 새로 축적한 만큼 재고를 충분히 확보해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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