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내버스 요금이 28일부터 200~450원씩 인상된다.
주 52시간 근무에 따른 임금보전 등 문제가 해소돼 당분간 버스파업 위기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경기도민은 월 8000원~1만8000원의 추가 부담을 지게 됐다.
27일 경기도에 따르면 28일부터 일반형 시내버스 요금은 200원(1250→1450), 좌석형과 직행좌석형 400원(좌석형 2050→2450·직행좌석형 2400→2800), 경기순환형 450원(2600→3050)이 오른다. 8월 말 기준 1319만명이 사는 경기도는 대중교통 수단중 승용차(55.8%)를 제외하고는 버스 이용 빈도가 30.2%로 전국 최고 수준이다. 서울(33.4%)에 이어 두번째로 높다. 하루 평균 321만명이 일반형 시내버스를, 50만명이 다른 시도를 오가는 광역시내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번 요금 인상으로 도 버스업계 수입은 연 1조3755억원에서 1조6000억원으로 2245억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환승할인으로 서울시 등에 지급할 200억 원도 100% 환급돼 수입은 더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올해 주 52시간 근무에 필요한 기사 2500명을 거의 다 채웠고, 내년 초 추가로 필요한 기사 500명(50인 미만 사업장)도 금새 충원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번에 버스 요금이 인상되면 주 52시간 근무에 따른 기사충원, 임금 보전 등의 문제는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요금 인상으로 정례화되다시피한 버스파업 위기가 당분간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당장 교통비를 더 내야하는 경기도민들은 "또 서민 호주머니를 털어 위기를 모면했다"며 불편한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
매일경제가 시내버스 4개 유형별 요금 인상폭을 시뮬레이션한 결과 일반형 시내버스 승객은 1인당 연 9만6000원(월 8000원), 좌석·직행좌석형 승객은 19만2000원(월 1만6000원), 경기순환형 승객은 21만6000원(월 1만8000원)을 더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출퇴근족이 많은 성남·용인·수원시민들은 연 20만 원 안팎의 추가 부담에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수원시정연구원이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5일까지 수원시 대중교통이용자 6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7%가 요금 인상에 '부정적'이었다. '긍정적' 응답자는 20.9%에 그쳤다. 수원역~사당역 구간 버스를 타고 출퇴근 하는 박모씨(38)는 "주52시간 도입이 버스 업계에 미칠 파장은 예전부터 예고됐다"면서 "주먹구구 식으로 대응하다 이번에도 서민 호주머니를 털어 위기를 모면했는데 시민이 봉이냐"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에 경기도는 오전 6시 30분 이전 승객의 요금 인상을 면제하는 조조할인을 도입해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조조할인 도입시 연간 80억 원 안팎의 혜택이 예상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버스업종에 도입된 주 52시간 근무제를 안정화하기 위해 요금 인상이 불가피했다"면서 "주 52시간 근무 기준 이상으로 운수 종사자를 채용해 승객의 안전을 담보하고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을 적극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교통서비스 개선 관련 경기도는 12개의 광역버스 환승 정류소를 선정해 내년까지 첨단 편의시설을 갖춘 쉼터로 만들겠다고 했다. 정류소 1곳당 최대 2억 원을 투입해 휴대폰 충전기, 냉난방·한파방지 시설, 온열의자, 에어커튼, CCTV, 방범·금연벨, 미세먼지 저감 시설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수원 = 지홍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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