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현재 전국에서 약 8만7000개의 치킨집이 영업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치킨집 창업은 2014년 9700개에서 2018년 6200개로 감소하고 있지만 매년 8000개 이상 꾸준히 폐업신고를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KB금융그룹이 3일 발표한 'KB 자영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치킨집은 전체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21.1%(2만5000개)를 차지하는 핵심 업종이다.
치킨집 창업은 2014년 9700개에서 2015년 8200개, 2016년 6800개, 2017년 5900개, 2018년 6200개로 줄어들고 있다.
반면 폐업은 2014년 7600개에서 이듬해 8400개로 늘었고, 2016∼2018년엔 각각 8700개, 8900개, 8400개로 집계되며 매년 8000여개의 치팀집이 문을 닫는 것으로 조사됐다.
브랜드 경쟁도 치열하다. 치킨집 브랜드는 지난해 25개가 더 늘어 409개에 달한다.
가맹점이 가장 많은 브랜드는 BBQ(1659개)로, 2015년 이후 4년 연속 가맹점 수 1위를 지키고 있다. BHC(1456개), 페리카나(1176개), 네네치킨(1037개)이 뒤를 이었다.
단위면적당 매출액은 교촌치킨이 3500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티바두마리치킨, BBQ, 굽네치킨, 60계 순이었다.
지역별로 치킨집이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1만9253개), 서울(1만4509개), 경남(5904개), 부산(5114개) 순이었다. 인구 1000명당 치킨집 수는 전남이 2.43개로 가장 많았고 광주와 제주 2.34개, 충북 2.18개 순이었다.
최근 5년간 치킨집 창업이 많았던 지역은 수원, 청주, 부천 순이었다. 폐업이 많았던 지역은 부천, 수원, 대전 서구 순이었다.
전국 지자체 중 치킨집이 가장 많은 수원에서는 최근 3년간 창업보다 폐업이 많았다. 팔달구 인계동에서는 62개 매장이 창업하고 78개 매장이 폐업해 가장 많은 창·폐업이 일어났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김태환 연구위원은 "전체 치킨 시장의 규모는 성장세를 이어가겠지만, 경쟁 심화와 비용상승에 따른 수익성 하락 등 악화한 영업 여건은 당분간 개선이 어려울 것"이라며 "예비 창업자는 상권분석 서비스나 창업컨설팅 등을 통해 해당 상권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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