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영상을 보셨겠지만, 사고 당시 좁은 강에 크고 작은 배 여러 대가 오가고 있었습니다.
질서는 없고, 사실상 선장의 조타 실력에만 의존해야 한다는 점에서 사고가 예고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동화 기자입니다.
【 기자 】
사고 당시의 다뉴브강의 모습입니다.
화면에서 강의 윗부분은 왼쪽으로, 아랫부분은 오른쪽으로 방향 구분만 있을 뿐, 같은 방향의 선박끼리는 질서가 없습니다.
추월하기도 하고, 갑자기 방향을 틀어 앞으로 나아가기도 합니다.
차선 없는 도로에서 운전자 마음대로 질주하는 것과 같은 셈입니다.
게다가 화려한 야경을 보기 위해 밤 시간대에 유람선이 몰려, 좁은 강에서 선박 간 안전거리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선장의 조타가 잘못되기라도 하면, 충돌과 같은 사고를 막을 길이 없는 겁니다.
▶ 인터뷰(☎) : 신성학 / 부다페스트 현지 교민
- "도나우 강변에는 세계적인 관광지니까 유람선이 한두 개가 있는 게 아니고, 셀 수 없이 많이 있어요."
사정이 이런데도 탑승 당시 사고에 대비한 안내는 부족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실제 과거에 같은 배에 탑승했다는 한 관광객은 "배가 뒤집히는 상황에 대비한 사전 안내는 전혀 없었다"고 전했고, 또 다른 관광객도 "구명조끼를 입으라는 지시가 없어서 입지 않았다"고 증언했습니다.
MBN뉴스 이동화입니다. [idoido@mbn.co.kr]
영상편집 : 이주호
영상을 보셨겠지만, 사고 당시 좁은 강에 크고 작은 배 여러 대가 오가고 있었습니다.
질서는 없고, 사실상 선장의 조타 실력에만 의존해야 한다는 점에서 사고가 예고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동화 기자입니다.
【 기자 】
사고 당시의 다뉴브강의 모습입니다.
화면에서 강의 윗부분은 왼쪽으로, 아랫부분은 오른쪽으로 방향 구분만 있을 뿐, 같은 방향의 선박끼리는 질서가 없습니다.
추월하기도 하고, 갑자기 방향을 틀어 앞으로 나아가기도 합니다.
차선 없는 도로에서 운전자 마음대로 질주하는 것과 같은 셈입니다.
게다가 화려한 야경을 보기 위해 밤 시간대에 유람선이 몰려, 좁은 강에서 선박 간 안전거리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선장의 조타가 잘못되기라도 하면, 충돌과 같은 사고를 막을 길이 없는 겁니다.
▶ 인터뷰(☎) : 신성학 / 부다페스트 현지 교민
- "도나우 강변에는 세계적인 관광지니까 유람선이 한두 개가 있는 게 아니고, 셀 수 없이 많이 있어요."
사정이 이런데도 탑승 당시 사고에 대비한 안내는 부족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실제 과거에 같은 배에 탑승했다는 한 관광객은 "배가 뒤집히는 상황에 대비한 사전 안내는 전혀 없었다"고 전했고, 또 다른 관광객도 "구명조끼를 입으라는 지시가 없어서 입지 않았다"고 증언했습니다.
MBN뉴스 이동화입니다. [idoido@mbn.co.kr]
영상편집 : 이주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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