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헤나염색 시술 부작용 우려가 늘면서 '염색제' 상담과 취미·공방 관련 '사설강습서비스'의 상담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20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1월 전체 상담 건수는 6만6949건으로 전월(6만1317건) 대비 9.2% 증가했다. 특히 '염색제' 관련 상담이 375.4%로 폭증했고, 이어 사설강습서비스(72.9%), 노트북컴퓨터(64.2%) 순으로 상담 건수가 많았다.
염색제는 부작용이 발생한 헤나 제품에 대한 문의와 사업자의 배상 거부에 따른 해결방법 상담이 주를 이뤘다. 사설강습서비스는 악기연주, 무용, 운동 등의 취미와 목공, 향수, 가죽세공 등 공방 관련 계약 해지 문의가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염색제(530.2%), 투자자문(컨설팅)(383.7%), 주식(87.1%)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동절기 점퍼·재킷 등 의류·섬유가 4382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헬스장·휘트니스센터(1894건), 이동전화서비스(1657건) 순으로 집계됐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만8795건(30.7%)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6442건(26.9%), 50대 1만1425건(18.7%) 순이었으며, 여성 소비자의 상담이 55.0%(3만6847건)로 남성(45.0%, 3만102건) 대비 10.0%포인트 높았다.
상담사유로는 ▲품질·AS(1만8838건, 28.1%) ▲계약해제·위약금(1만3910건, 20.8%) ▲계약불이행(9014건, 13.5%)과 관련한 상담이 전체의 62.4%를 차지했다. 그 외에도 일반판매(3만5700건, 53.3%)를 제외한 판매방법 중에서는 ▲국내전자상거래(1만6143건, 24.1%) ▲방문판매(2705건, 4.0%) ▲전화권유판매(2070건, 3.1%)의 비율이 높았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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