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미용실에서 직원과의 대화가 부담스러운 고객들을 위해 준비한 설문지가 뒤늦게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모든 미용실에 있었으면 하는 설문지'라는 제목의 글이 사진과 함께 올라왔다.
설문지는 언뜻 보기에 일반 미용실에서 머리 손질 전 작성하는 질문지들과 비슷한 모양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조용히 편하게 머리하고 싶으니 필요 이상 말을 시키지 말아주세요', '시간 없으니 빠른 시술 원해요' 등과 같은 항목이 눈에 띈다. 해당 부분에 체크를 하면 직원들은 이를 참고해 불필요한 대화를 최소화한다.
이외에도 설문지는 고객들이 다양한 모발 상태, 희망 헤어 스타일, 묻고 싶은 정보 등을 요구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원하는 스타일을 설명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일부 고객들을 위해 6~7개 보기 중 하나를 선택해 구체적으로 답변할 수 있게 했다. 고객 취향 뿐만 아니라 성격까지 고려한 맞춤 서비스인 셈이다.
누리꾼들은 "제발 전국 미용실에 보급해달라", "미용실을 선택할 때 제일 중요한 기준은 말을 시키지 않는 것", "머리가 상했다고 타박 주는 것도 보기에 넣어달라"는 반응을 보였다.
한때 이 같은 설문지를 사용했다는 한 미용실 관계자는 "처음 방문하는 고객들 중 대화를 부담스러워 하거나 불편해하는 이들을 위해 특별한 문항을 넣었다"며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았고 상담 자료로도 잘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국 문혜령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