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최근 정부가 2026년 완공을 목표로 김해 동남권 신공항 건립사업에 착수했는데요.
그런데 극심한 소음 문제에 대한 대책은 아직 나오지 않아 주민들이 신공항 백지화를 주장할 만큼 반발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강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김해공항 활주로에서 1.5km 떨어져 있는 부산의 한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뛰어노는 아이들 머리 위로 비행기가 굉음을 내며 날아갑니다.
소음은 80데시벨, 생활소음 규제기준인 65데시벨을 훨씬 넘는 탓에 교실 창문은 항상 잠겨 있습니다.
▶ 인터뷰 : 진호성 / 배영초등학교 4학년
- "시끄럽고 선생님 말이 안 들리고 놀 때는 친구들 하는 말이 안 들려요."
160세대가 모여 있는 인근 마을도 매일 전쟁터입니다.
▶ 인터뷰 : 마을주민
- "지붕 위에 닿을 듯 말듯 날아요. 소음이 가장 힘들어요."
▶ 스탠딩 : 강진우 / 기자
- "문제는 정부가 추진하는 신공항이 건설되면 10분에 한 번꼴로 뜨던 비행기가 1분에 한 번꼴이 되고 소음피해지역도 6배 이상 늘어난다는 겁니다."
김해시 중심부 방면으로 활주로를 하나 더 만든다는 건데, 이렇게 되면 이 일대 8km 주민 20만 명이 소음 피해에 노출됩니다.
주민들은, 설계 단계부터 활주로의 방향을 옮겨 달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김형수 / 김해시의회 신공항조사위원장
- "제대로 검토하게 되면 이 계획은 변경되거나 수정할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기존 활주로에서 조금 더 물리는 방향, 그리고 멀리 보내는…"
국토부는 2020년까지 설계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지만, 그전에 소음 피해 대책이라는 산을 먼저 넘어야 합니다.
MBN뉴스 강진우입니다.
영상취재: 진은석 기자
영상편집: 이계형
최근 정부가 2026년 완공을 목표로 김해 동남권 신공항 건립사업에 착수했는데요.
그런데 극심한 소음 문제에 대한 대책은 아직 나오지 않아 주민들이 신공항 백지화를 주장할 만큼 반발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강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김해공항 활주로에서 1.5km 떨어져 있는 부산의 한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뛰어노는 아이들 머리 위로 비행기가 굉음을 내며 날아갑니다.
소음은 80데시벨, 생활소음 규제기준인 65데시벨을 훨씬 넘는 탓에 교실 창문은 항상 잠겨 있습니다.
▶ 인터뷰 : 진호성 / 배영초등학교 4학년
- "시끄럽고 선생님 말이 안 들리고 놀 때는 친구들 하는 말이 안 들려요."
160세대가 모여 있는 인근 마을도 매일 전쟁터입니다.
▶ 인터뷰 : 마을주민
- "지붕 위에 닿을 듯 말듯 날아요. 소음이 가장 힘들어요."
▶ 스탠딩 : 강진우 / 기자
- "문제는 정부가 추진하는 신공항이 건설되면 10분에 한 번꼴로 뜨던 비행기가 1분에 한 번꼴이 되고 소음피해지역도 6배 이상 늘어난다는 겁니다."
김해시 중심부 방면으로 활주로를 하나 더 만든다는 건데, 이렇게 되면 이 일대 8km 주민 20만 명이 소음 피해에 노출됩니다.
주민들은, 설계 단계부터 활주로의 방향을 옮겨 달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김형수 / 김해시의회 신공항조사위원장
- "제대로 검토하게 되면 이 계획은 변경되거나 수정할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기존 활주로에서 조금 더 물리는 방향, 그리고 멀리 보내는…"
국토부는 2020년까지 설계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지만, 그전에 소음 피해 대책이라는 산을 먼저 넘어야 합니다.
MBN뉴스 강진우입니다.
영상취재: 진은석 기자
영상편집: 이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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