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정…개발 속도 낸다
개발 속도와 순서 등을 두고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이견을 보여온 수서역세권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국토부는 수서역세권 개발을 위한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를 지정·고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는 연말 개통될 SRT수서역 주변과 인근 38만6천㎡로 지구 전체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입니다.
국토부가 내놓은 대략적인 토지이용구상(안)을 보면 해당 지구는 민간사업자가 수서역과 환승센터를 복합 개발할 '고속철도환승센터' 9만8천㎡와 '업무·유통구역', '공공주택구역' 등 3개 구역으로 개발됩니다.
업무·유통구역에는 업무·상업·연구개발시설이 들어서고 공공주택구역에는 청년층이 주 입주대상인 공공임대주택 행복주택 1천900여 가구와 10년임대주택 등 다른 공공주택 900여 가구가 건설됩니다.
앞서 국토부와 서울시는 수서역세권 개발을 놓고 다른 목소리를 냈었습니다.
국토부는 수도권고속철도(SRT) 개통이 다가온 만큼 전체 지구를 한 번에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이었고 서울시는 수서역 주변을 먼저 개발하고 나머지는 문정지구 등 주변과 연계해 순차적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습니다.
이런 입장 차는 지구지정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국토부와 서울시가 '업무·유통구역'에 서울시가 추진하는 '수서·문정 지역중심 육성'을 위한 용지를 포함하고 구체적인 지구계획(토지이용계획)을 세울 때 시 의견을 반영하기로 하면서 해소됐습니다.
국토부는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정과 함께 서울시와 강남구 등 관계기관이 모여 수서역세권 개발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고 지구계획 수립을 위한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내년에는 지구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는 수서역세권 개발과 관련해 행복주택 등 공공주택이 대규모로 건설되는 데 따른 지역주민 반발이 극심한 상황입니다.
주민들은 보금자리주택 등 임대주택이 이미 많은 상황에서 또 대규모 공공주택이 들어서면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기반시설이 부족해질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서울시 등과 구성하는 TF에서 교통·기반시설 부족 문제를 가장 먼저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수서역세권 개발이익은 주변 교통개선과 기반시설 확충에 최대한 투자하고 특히 정체가 심한 밤고개길을 6차선에서 8차선으로 조기에 확장할 수 있도록 서울시 등과의 협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국토부는 지구계획 수립 시 교통영향평가 등 전문기관의 연구와 서울시·강남구 등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교통문제 해결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서역세권은 서울 동남권 핵심거점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곳"이라며 "랜드마크가 되도록 지자체·전문가·주민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mbnreporter01@mbn.co.kr]
개발 속도와 순서 등을 두고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이견을 보여온 수서역세권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국토부는 수서역세권 개발을 위한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를 지정·고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는 연말 개통될 SRT수서역 주변과 인근 38만6천㎡로 지구 전체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입니다.
국토부가 내놓은 대략적인 토지이용구상(안)을 보면 해당 지구는 민간사업자가 수서역과 환승센터를 복합 개발할 '고속철도환승센터' 9만8천㎡와 '업무·유통구역', '공공주택구역' 등 3개 구역으로 개발됩니다.
업무·유통구역에는 업무·상업·연구개발시설이 들어서고 공공주택구역에는 청년층이 주 입주대상인 공공임대주택 행복주택 1천900여 가구와 10년임대주택 등 다른 공공주택 900여 가구가 건설됩니다.
앞서 국토부와 서울시는 수서역세권 개발을 놓고 다른 목소리를 냈었습니다.
국토부는 수도권고속철도(SRT) 개통이 다가온 만큼 전체 지구를 한 번에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이었고 서울시는 수서역 주변을 먼저 개발하고 나머지는 문정지구 등 주변과 연계해 순차적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습니다.
이런 입장 차는 지구지정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국토부와 서울시가 '업무·유통구역'에 서울시가 추진하는 '수서·문정 지역중심 육성'을 위한 용지를 포함하고 구체적인 지구계획(토지이용계획)을 세울 때 시 의견을 반영하기로 하면서 해소됐습니다.
국토부는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정과 함께 서울시와 강남구 등 관계기관이 모여 수서역세권 개발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고 지구계획 수립을 위한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내년에는 지구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는 수서역세권 개발과 관련해 행복주택 등 공공주택이 대규모로 건설되는 데 따른 지역주민 반발이 극심한 상황입니다.
주민들은 보금자리주택 등 임대주택이 이미 많은 상황에서 또 대규모 공공주택이 들어서면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기반시설이 부족해질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서울시 등과 구성하는 TF에서 교통·기반시설 부족 문제를 가장 먼저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수서역세권 개발이익은 주변 교통개선과 기반시설 확충에 최대한 투자하고 특히 정체가 심한 밤고개길을 6차선에서 8차선으로 조기에 확장할 수 있도록 서울시 등과의 협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국토부는 지구계획 수립 시 교통영향평가 등 전문기관의 연구와 서울시·강남구 등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교통문제 해결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서역세권은 서울 동남권 핵심거점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곳"이라며 "랜드마크가 되도록 지자체·전문가·주민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mbnreporter01@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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