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월째 0%대 물가 상승률, 신선채소 물가는 전년 대비 19.4% 올라
소비자물가가 8개월째 0%대 상승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추, 무, 파, 마늘 등 신선식품 가격은 크게 올랐습니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0.04로 1년 전보다 0.7% 상승했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8개월째 0%대입니다.
저물가 기조는 이어졌지만, 가뭄 등 기상악화 및 재배면적 감소 등으로 신선식품 가격 상승은 이어졌습니다.
신선식품지수는 채소값 상승에 따라 전년동월보다 6.0%나 올랐습니다.
지난해만해도 마이너스 2.8~12.9% 상승률을 보였던 신선식품지수는 지난 5월(3.2%), 6월(6.1%) 등 상승세로 돌아섰고 실제 배추(24.0%), 무(63.6%), 파(73.5%), 양파(57.3%), 시금치(28.7%), 상추(13.1%), 양배추(38.8%) 등 가격이 오르면서 신선채소물가는 전년동월 대비 19.4%나 상승했습니다.
마늘(33.9%)과 생강(36.7%) 등 기타신선식품물가도 지난해 7월보다 34.2%나 올랐고 조기, 갈치, 조개 등 신선어개는 2.1% 상승했습니다.
폼목별로 봐도 밥상물가 상승률은 두드러졌습니다.
농산물이 지난해 7월보다 5.1%, 축산물도 2.7%, 수산물도 1.1% 올랐고 공업제품물가는 0.2%, 전기·수도·가스물가도 전년동월보다 11.3% 각각 하락 해 대조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변동성이 큰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전년동월대비 2.0% 오르며 7개월째 2%대를 간신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경제협력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 에너지를 제외 지수 역시 전년동월대비 2.5% 상승하며 7개월째 연속 2%대를 보였습니다.
소비자물가가 8개월째 0%대 상승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추, 무, 파, 마늘 등 신선식품 가격은 크게 올랐습니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0.04로 1년 전보다 0.7% 상승했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8개월째 0%대입니다.
저물가 기조는 이어졌지만, 가뭄 등 기상악화 및 재배면적 감소 등으로 신선식품 가격 상승은 이어졌습니다.
신선식품지수는 채소값 상승에 따라 전년동월보다 6.0%나 올랐습니다.
지난해만해도 마이너스 2.8~12.9% 상승률을 보였던 신선식품지수는 지난 5월(3.2%), 6월(6.1%) 등 상승세로 돌아섰고 실제 배추(24.0%), 무(63.6%), 파(73.5%), 양파(57.3%), 시금치(28.7%), 상추(13.1%), 양배추(38.8%) 등 가격이 오르면서 신선채소물가는 전년동월 대비 19.4%나 상승했습니다.
마늘(33.9%)과 생강(36.7%) 등 기타신선식품물가도 지난해 7월보다 34.2%나 올랐고 조기, 갈치, 조개 등 신선어개는 2.1% 상승했습니다.
폼목별로 봐도 밥상물가 상승률은 두드러졌습니다.
농산물이 지난해 7월보다 5.1%, 축산물도 2.7%, 수산물도 1.1% 올랐고 공업제품물가는 0.2%, 전기·수도·가스물가도 전년동월보다 11.3% 각각 하락 해 대조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변동성이 큰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전년동월대비 2.0% 오르며 7개월째 2%대를 간신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경제협력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 에너지를 제외 지수 역시 전년동월대비 2.5% 상승하며 7개월째 연속 2%대를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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