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었던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가 엔진 결함으로 홍콩국제공항에 비상착륙했습니다.
말레이시아항공에 따르면 이날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을 출발해 오전6시 50분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었던 말레이시아항공 MH066편(에어버스 A330 기종)이 엔진 결함으로 홍콩에 오전 4시 2분께(현지시간 3시 2분) 비상 착륙했습니다.
항공기에는 한국인 79명을 포함해 모두 271명의 승객이 타고 있었습니다
항공사 관계자는 "전력을 생성하는 기체 내 엔진 제너레이터 2대가 고장 나 부품을 교체하는 등 재정비가 필요해 비상 착륙했다"고 밝혔습니다.
곽영필 국토교통부 운항안전과 사무관은 "제너레이터 2개가 다 고장 나더라도 엔진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항공기에 전력을 공급할 수 없다. 그러면 비행기 꼬리 쪽에 있는 보조동력장치를 가동해야 하는데 연료 소모가 많아지는데다 보조동력장치가 고장 날 위험도 있기 때문에 인근 공항으로 회항하는 것이 표준 절차"라고 설명했습니다.
애초 항공사 측은 부품을 구하는 대로 재출발할 예정이었으나 시간이 오래 걸리자 인천공항으로 향하는 다른 항공사 여객기에 승객들을 나누어 태우기로 조치했습니다.
말레이시아항공 관계자는 "승객 44명이 먼저 에어인디아 항공기로 정오께 인천공항에 들어왔으며 나머지 승객들은 캐세이퍼시픽과 타이항공 등을 이용해 입국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캐세이퍼시픽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들은 이날 오후 6시 30분과 오후 9시 10분께 각각 인천공항에 도착합니다.
승객들은 항공사 측이 초기에 사과조차 하지 않고 현장을 제대로 통솔하지 않아불편이 컸다며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승객 이모(33)씨는 "인천공항을 경유하는 환승객은 급한대로 남는 좌석을 이용해 떠났지만 인천이 목적지인 승객들은 대체 항공편이 마련될 때까지 7시간 가까이 발만 동동 굴렀다"며 "항공사 측이 처음에 어떠한 답변이나 조처도 해주지 않아 승객들이 분통을 터뜨렸다"고 말했습니다.
이씨는 "순항 중 자느라 안대를 끼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눈을 떠 보니 기내 모든 조명이 꺼져 있었고 구명조끼를 착용하라는 기장 안내방송이 나오고 있었다"며 "기장의 목소리는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기체 요동 없이 비교적 부드럽게 비상착륙했고, 기내에서 3시간가량 대기한 뒤 대합실로 이동했다"며 "승객들이 배가 고파도 근처에 먹을 것이라고는 커피숍하나뿐이어서 매우 불편했다"고 항의했습니다.
말레이시아항공에 따르면 이날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을 출발해 오전6시 50분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었던 말레이시아항공 MH066편(에어버스 A330 기종)이 엔진 결함으로 홍콩에 오전 4시 2분께(현지시간 3시 2분) 비상 착륙했습니다.
항공기에는 한국인 79명을 포함해 모두 271명의 승객이 타고 있었습니다
항공사 관계자는 "전력을 생성하는 기체 내 엔진 제너레이터 2대가 고장 나 부품을 교체하는 등 재정비가 필요해 비상 착륙했다"고 밝혔습니다.
곽영필 국토교통부 운항안전과 사무관은 "제너레이터 2개가 다 고장 나더라도 엔진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항공기에 전력을 공급할 수 없다. 그러면 비행기 꼬리 쪽에 있는 보조동력장치를 가동해야 하는데 연료 소모가 많아지는데다 보조동력장치가 고장 날 위험도 있기 때문에 인근 공항으로 회항하는 것이 표준 절차"라고 설명했습니다.
애초 항공사 측은 부품을 구하는 대로 재출발할 예정이었으나 시간이 오래 걸리자 인천공항으로 향하는 다른 항공사 여객기에 승객들을 나누어 태우기로 조치했습니다.
말레이시아항공 관계자는 "승객 44명이 먼저 에어인디아 항공기로 정오께 인천공항에 들어왔으며 나머지 승객들은 캐세이퍼시픽과 타이항공 등을 이용해 입국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캐세이퍼시픽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들은 이날 오후 6시 30분과 오후 9시 10분께 각각 인천공항에 도착합니다.
승객들은 항공사 측이 초기에 사과조차 하지 않고 현장을 제대로 통솔하지 않아불편이 컸다며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승객 이모(33)씨는 "인천공항을 경유하는 환승객은 급한대로 남는 좌석을 이용해 떠났지만 인천이 목적지인 승객들은 대체 항공편이 마련될 때까지 7시간 가까이 발만 동동 굴렀다"며 "항공사 측이 처음에 어떠한 답변이나 조처도 해주지 않아 승객들이 분통을 터뜨렸다"고 말했습니다.
이씨는 "순항 중 자느라 안대를 끼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눈을 떠 보니 기내 모든 조명이 꺼져 있었고 구명조끼를 착용하라는 기장 안내방송이 나오고 있었다"며 "기장의 목소리는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기체 요동 없이 비교적 부드럽게 비상착륙했고, 기내에서 3시간가량 대기한 뒤 대합실로 이동했다"며 "승객들이 배가 고파도 근처에 먹을 것이라고는 커피숍하나뿐이어서 매우 불편했다"고 항의했습니다.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