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 반도체 사업에서 4조 원에 못 미치는 영업이익을 내는 데 그쳤습니다.
PC와 모바일 수요 회복 지연에 따른 재고 조정과 중국산 범용 D램 물량 확대로 가격 하락 압박이 커진 데다 인공지능(AI) 반도체 핵심인 고대역폭 메모리(HBM) 공급이 지연된 탓입니다.
다만 성과급 등 일회성 비용과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적자폭 확대 등을 감안하면 메모리 사업은 시장의 예상보다는 선방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매출은 분기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9조 1,834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277.37%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오늘(31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79조 987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7.35% 증가했습니다. 종전 분기 최대 매출인 2022년 1분기(77조7천800억원) 기록을 뛰어넘었습니다.
순이익은 10조 1,009억 원으로 72.84% 늘었습니다.
3분기 실적을 부문별로 보면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은 매출 29조 2,700억 원, 영업이익 3조 8,6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시장에서는 잠정 실적 발표 이후 눈높이를 낮춰 DS 부문이 4조 2,000억 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로는 이보다도 낮았습니다.
삼성전자는 "DS 부문의 일회성 비용은 전사 영업이익과 시장 컨센서스의 차이보다 더 큰 규모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일회성 비용 규모를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으나 실제 실적과 시장 컨센서스(10조 4,000억 원)의 차이를 감안하면 1조 2,000억 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여기에 파운드리·시스템LSI 사업부의 적자가 1조 원대 중후반으로 추정되는 점을 감안하면 메모리 사업부의 이익은 최대 7조 원에 육박하며 선방한 것으로 보입니다.
메모리의 매출은 22조 2,7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했습니다. 시스템LSI는 재고 최소화 등으로 매출은 증가했으나 일회성 비용 증가로 실적은 하락했습니다. 파운드리는 모바일 및 PC 수요 회복이 기대보다 부진한 가운데 일회성 비용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은 매출 44조 9,900억 원, 영업이익 3조 3,7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모바일경험(MX)은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신제품 출시로 전 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성장했습니다. 연구 개발비는 분기 최대인 8조 8,7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윤혜주 디지털뉴스 기자/heyjude@mbn.co.kr]
PC와 모바일 수요 회복 지연에 따른 재고 조정과 중국산 범용 D램 물량 확대로 가격 하락 압박이 커진 데다 인공지능(AI) 반도체 핵심인 고대역폭 메모리(HBM) 공급이 지연된 탓입니다.
다만 성과급 등 일회성 비용과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적자폭 확대 등을 감안하면 메모리 사업은 시장의 예상보다는 선방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매출은 분기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9조 1,834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277.37%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오늘(31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79조 987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7.35% 증가했습니다. 종전 분기 최대 매출인 2022년 1분기(77조7천800억원) 기록을 뛰어넘었습니다.
순이익은 10조 1,009억 원으로 72.84% 늘었습니다.
3분기 실적을 부문별로 보면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은 매출 29조 2,700억 원, 영업이익 3조 8,6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시장에서는 잠정 실적 발표 이후 눈높이를 낮춰 DS 부문이 4조 2,000억 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로는 이보다도 낮았습니다.
삼성전자는 "DS 부문의 일회성 비용은 전사 영업이익과 시장 컨센서스의 차이보다 더 큰 규모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일회성 비용 규모를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으나 실제 실적과 시장 컨센서스(10조 4,000억 원)의 차이를 감안하면 1조 2,000억 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여기에 파운드리·시스템LSI 사업부의 적자가 1조 원대 중후반으로 추정되는 점을 감안하면 메모리 사업부의 이익은 최대 7조 원에 육박하며 선방한 것으로 보입니다.
메모리의 매출은 22조 2,7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했습니다. 시스템LSI는 재고 최소화 등으로 매출은 증가했으나 일회성 비용 증가로 실적은 하락했습니다. 파운드리는 모바일 및 PC 수요 회복이 기대보다 부진한 가운데 일회성 비용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은 매출 44조 9,900억 원, 영업이익 3조 3,7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모바일경험(MX)은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신제품 출시로 전 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성장했습니다. 연구 개발비는 분기 최대인 8조 8,7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윤혜주 디지털뉴스 기자/heyjude@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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