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시가 내년부터 맨해튼 도심에 진입하는 차량에 한 번에 3만 원에 달하는 혼잡통행료를 부과합니다.
최근 서울시도 남산통행료 면제 실험을 통해 도심 내 차량 통행량 증가 효과를 확인한 만큼 관련 정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뉴욕타임스(NYT)는 27일(현지시간) 미국 연방도로청(FHA)이 혼잡통행료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뉴욕시의 계획을 승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뉴욕시 관계자는 이르면 내년 봄부터 이 제도가 시행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맨해튼 중심부인 센트럴파크 남단 60번가 밑으로 진입하는 승용차에 대해선 출퇴근 시간대에 23달러(약 2만 9천 원), 그 외 시간에는 17달러(약 2만 2천 원)를 부과할 계획입니다.
앞서 뉴욕은 맨해튼의 교통난을 완화하고 대중교통 재원을 조달한다는 목표 아래 지난 2019년 혼잡통행료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당초 뉴욕시의 계획은 2021년부터 혼잡통행료를 징수하겠다는 것이었지만, 당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승인을 미뤄 시행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FHA이 혼잡통행료 제도 도입을 위한 환경영향평가를 허가하면서 급물살을 탔고, 전날 최종 승인 결정이 내려짐에 따라 내년부터 시행이 가능해졌습니다.
혼잡통행료 징수로 뉴욕시는 연간 10억 달러 (한화 약 1조 2천990억 원)의 재원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뉴욕시는 재원을 대중교통 시스템 보수와 확장 등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남산1호터널 통행료 징수시스템 / 사진=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서울시도 지난 4월 17일부터 남산 1·3호 터널에 부과되던 혼잡통행료 2000원을 한 달간 면제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 기간 남산 1·3호 터널 통행량이 14% 늘어나 혼잡통행료가 교통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시는 남산1·3호터널 혼잡통행료 일시정지 시 교통변화 결과자료를토대로 서울연구원 등 전문가 집단과 심도있는 논의를 지속하고, 시민들의목소리도 충분히 경청한 후 혼잡통행료 정책방향을 올해 12월까지 최종 결정할 예정입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2개월 간의 남산1·3호터널 혼잡통행료 일시 면제실험을 통해 교통량 및 속도 변화까지 확인한 만큼, 향후 교통 수요 관리 정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충분한 검토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오은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oheunchae_pres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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