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높은 PB상품으로 젊은 층 집중 공략
고물가 시대를 맞아 편의점의 '가격 파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편의점마다 가성비 높은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내세워 호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젊은 층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30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GS25는 6월 한 달간 원두커피 카페25 상품 가운데 정가 2천 원 안팎인 아이스아메리카노(L)와 아메리카노(L)를 파격 할인 판매합니다.
사진=GS25 제공
오전 7∼10시 타임세일과 카카오페이 페이백(환급), 우리동네GS클럽 구독 할인, 통신사 제휴 할인 등의 중복 혜택을 받으면 각각 60원과 14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GS25는 지난달 10일과 20일, 30일 세 차례 SK텔레콤, 카카오페이 등과 제휴해 정가 4,500∼4,900원인 '혜자로운 집밥' 도시락 2종을 350∼470원대 가격에 3만 개 한정 판매했습니다.
해당 도시락은 첫 회인 10일 40분 만에 완판됐고, 20일과 30일에도 오전 중에 준비된 물량이 동이 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러한 가격 파괴는 GS25 사례에서 보듯 편의점마다 운영하는 PB 상품이 주도합니다.
CU는 이달 한 달간 자체 즉석 원두커피 브랜드 '겟(GET) 커피'의 아이스아메리카노(XL) 한잔을 2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원래 가격은 2천 원이지만 구독 할인과 통신사 할인, 행사 카드 결제 할인까지 중복으로 제공해 가격을 10분의 1로 낮춘 겁니다.
원두 가격과 인건비 상승 등을 이유로 가격을 올리는 커피 전문점들과 반대로, 편의점 커피는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2030 세대'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사진=CU 제공
편의점이 PB 상품으로 가격 파괴를 시도한 건 커피뿐만이 아닙니다.
CU는 전통주를 즐기는 젊은 층 트렌드에 맞춰 이달 초 1천 원짜리 PB 막걸리(750mL)인 '서민 막걸리'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편의점 PB 상품은 유통 이윤을 뺀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도 비교적 괜찮다는 인식이 넓게 자리 잡아 젊은 층으로부터 특히 인기가 높습니다.
이에 따라 편의점들도 대체로 젊은 층 소비 트렌드에 맞춰 PB 상품을 기획하는 추세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고물가 상황이 지속하면서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도 점점 높아지는 만큼 PB 상품을 중심으로 한 편의점들의 가격 파괴 움직임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오은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oheunchae_pres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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