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장기역~부천 종합운동장역 21.1㎞ 구간 신설
지역 정치권 "정시성 확보되는 지하철 사업만이 해답"
지역 정치권 "정시성 확보되는 지하철 사업만이 해답"
김포시와 부천시를 연결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이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습니다.
9일 김포지역 정가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오늘(9일) 최상대 기재부 2차관 주재로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과 면제사업 선정 안건 등을 심의·의결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서부권 GTX 사업도 예타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습니다.
사진 = MBN 뉴스 방송화면 캡처
서부권 GTX 사업은 김포시 장기역~부천 종합운동장역 간 21.1㎞에 이르는 구간을 신설하는 것으로, 부천~서울도심 구간은 기존 GTX-B 노선을 이용해 광역급행철도 서비스를 새로 제공하는 노선입니다.
서울역·용산 등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으로, 총 사업비는 2조 2279억 원, 사업기간은 2025년부터 2030년까지입니다.
최상대 차관은 "서부권 GTX의 경우, 주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국토부와 조사수행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조사결과가 최대한 빨리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포골드라인 환승통로에 승객들이 가득 차 있는 모습. / 사진 = MBN 자료화면
김포지역 정치권에서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신설로 김포시민의 교통기본권 보장을 위한 근본적 해결책에 한 걸음 나아갈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내비쳤습니다.
다만, 실질적인 교통난 해소를 위해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및 GTX-D 서울 연결도 적극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도 피력했습니다.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김포시갑)은 "정시성이 확보되는 지하철만이 출근 지옥의 유일한 해답"이라며 "김포골드라인의 수요를 분산시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과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를 통한 수도권 동서축 연결"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인천과 고양으로의 이동 편의를 제고할 인천2호선 김포·고양 연장 또한 꼭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김포시을)도 "오늘도 김포골드라인에서 많은 시민들이 힘겨운 출퇴근길을 감내하고 있다"면서 "예타 절차를 신속하게 마무리해 사업을 본궤도에 올리는 한편 5호선 연장, '강남 연결' GTX-D 노선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유나 디지털뉴스 기자 chldbskcjstk@mbn.co.kr]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